김해시는 지난달 23일 코로나19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지금까지 공적마스크 등 모두 63만매가 공급됐다고 밝혔다.
김해시는(시민복지국) 지금까지 코로나19 감염 시 전파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다고 생각되는 요양보호사 등 각종 돌봄사업 종사자, 시장 상인, 버스·택시 등 운수종사자와 집단감염 우려가 되는 지역아동센터·경로당·노인복지관 등 복지시설 1,182개소에 선제적으로 마스크 11만4천매를 긴급 배부했고, 구입예산 1억7천8백만원은 별도로 추가 지원했다.
그중 복지시설, 취약계층 등에 대해서는 모두 6만매를 긴급 배부했고, 대한노인회김해시지회, 무료경로식당 이용자, 중증장애인 사례관리사업 대상자, 각종 복지생활시설 등에 3만1천매를 배부했다.
시민복지국은 또 지난달 26일에는 자원봉사자용으로 구입한 마스크 2,000매를 시 관내 병·의원 등 의료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긴급 지원하기도 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구입이 어려워지자 지난 2월부터 재봉이 가능한 자원봉사자 50여명을 모집해 각자의 가정에서 4차에 걸쳐 제작한 천마스크 8,000매를 전통시장 상인, 택시-버스 운전기사, 사할린동포 등 시민들에게 배부했다.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 등 복지시설 1,182개소에 대해 1억7천8백만원 상당의 마스크를 선구매할 수 있도록 긴급 지시했다.
이러한 가운데 마스크 후원처 발굴 및 마스크 보급 후원사업을 추진했다. 지난 10일에는 (사)한국천연염색공예협회와 김해민들레로타리클럽에서 천연염색 수제마스크 2,200매(1,000만원 상당)를 기탁해 마스크가 필요한 관내 취약계층에 전달했고, 김해시새마을부녀회에서도 수제 면마스크 500매를 기부받아 장애인시설 등 저소득층에 배부했다.
시는 4월 초에는 취약계층 등에 마스크 27만6천매를 배부하고, 농협김해시지부에서 마스크 5,000매, 김해상공회의소 박명진 회장이 기탁한 1천만원으로 구입한 천연염색 마스크 2,000매를 3월 중 저소득층에게 지원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지금까지 집단감염 우려가 있는 사회복지시설과 감염 전파속도가 빠른 서비스 직종에 선제적으로 마스크를 배부해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치중했다”면서 “일반시민들에 대한 마스크 보급 부족으로 불편을 끼친 점은 인정하고, 계속해서 마스크를 추가 확보해 필요한 시민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김해시에는 지난달 28일 6번째 확진자 이후 추가 발생이 없으며, 복지시설 등에 집단감염 발생 사례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고, 공적마스크는 모두 51만7천여장이 보급됐다.
#체육시설 방역 강화로 코로나19 클린존 만든다
김해 체육시설 방역 완료 안내문
김해시는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실내공간에서 하는 집단 운동에 대한 시민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오는 18일부터 관내 실내 신고체육시설에 방역 물품을 배포하고 방역정보를 공개하도록 한다고 밝혔다.
시에서 관리하는 공공체육시설 29개소는 현재 임시휴관 중이나 김해시도시개발공사, 김해시복지재단, 김해시문화재단의 자체 인력을 활용해 1일 1회 방역을 실시하고 있어, 지난 13일부터 방역정보를 공개하는 클린존 스티커를 부착했다.
관내 신고체육시설은 코로나19 ‘심각’단계 격상에 따라 자발적으로 휴관에 참여하도록 권고를 했다. 일부 운영을 재개하는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직접 또는 읍면동행정복지센터 방역 요청을 매일 방역 결과를 제출하게 했으나 자체방역의 어려움 등이 있어 시는 신고체육시설을 통한 코로나 19 발생을 막기 위해 방역물품을 지원하기로 했다.
신고체육시설 540개소에 소독약품, 소독용 분무기, 클린존 스티커(방역정보공개)를 배부하고, 대상 시설의 대표자가 18일부터 시설 소재지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이를 수령할 수 있게 된다.
김해시 관계자는 “이번 체육시설 클린존 추진을 통해 코로나 19 확산방지를 위해 더욱 철저한 방역을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 19 상황 장기화에 따라 일상생활 패턴의 변화, 무기력증 증대를 호소하는 민원들이 있어 지난 9일부터는 일부 야외 공공체육시설(운동장, 축구장 등)에 한해 대면접촉이 적은 개인운동(걷기운동)만 허용하되, 관리직원의 방역강화, 이용자 마스크 착용, 발열체크, 인적사항 기재 후 이용하도록 조치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