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환 경기도 교통국장이 6월 3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갖고, ‘경기도 민선7기 교통정책 추진성과 및 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일요신문] 수도권은 만성적 도로 정체와 대중교통 혼잡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다. 이는 신도시 개발로 인한 광역화와 인구유입으로 광역교통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경기도는 민선7기 이재명호가 출항한 2018년 7월 이후 안전하고 편리하며 공공성이 보장되는 대중교통시대를 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공공성 강화, 교통복지 서비스 제공, 선제·체계적 광역교통대책 수립, 친환경·안전한 대중교통 이용환경 조성 등 4개 분야에 중점을 둔 정책과 사업을 추진 중이다. 올 3월 노선입찰제 방식의 ‘경기도 공공버스’를 운행한 데 이어 대중교통 컨트롤타워인 ‘경기교통공사’ 출범을 앞두고 있는 경기도 교통정책을 들여다봤다.
#도민중심의 ‘공공성’ 강화
경기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온 교통정책의 가치는 ‘공공성 강화’다. 31개 시군별로 분산 관리해오던 교통체계, 인프라를 통합관리하는 경기교통공사를 설립, 추진 중이다. 경기교통공사는 현재까지 공기업 설립 타당성 심의회 통과, 공청회, 행안부 협의 등을 마친 상태다. 향후 조례제정 등의 절차를 거쳐 연내 출범한다.
노선입찰제 기반 경기도형 버스 준공영제인 ‘경기도 공공버스’가 올해 3월부터 운행을 시작한 것도 이와 맥을 같이 한다. 현재 시범사업 대상인 김포 G6001번, 양주 8906번 등 19개 시군 16개 노선에 대해 순차적으로 운행을 시작한 상태다. 올 하반기에 약 20개 노선을 추가 운행하고 내년까지 총 56개 노선으로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동·북부 등 교통 취약지역에 대한 철도망 확충과 고질적 구도심 주차문제 해소를 위해 ‘주차환경개선사업’에 힘을 쏟고 있다. 옥정~포천선, 이천~문경 복선전철, 경의·경원선 전철화, 여주~원주 단선철도, 서해선 복선전철 등 도내 6개 철도사업이 적기에 개통될 수 있도록 예산 확보와 협의에 나서고 있다. 주차환경개선사업과 관련, 지난해 27개 사업을 추진해 3031면의 주차공간을 확보한 데 이어 올해 47개 사업을 통해 5576면을 조성할 계획이다.
#민생중심의 ‘교통복지 서비스’ 제공
경기도는 민생중심의 교통복지 서비스 확대에도 힘을 쏟고 있다. 올해부터 5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만 13~23세 청소년 교통비 일부를 지역화폐로 환급하는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고 있다. 올 한 해 총 43만 명의 청소년에게 성인 대비 최고 약 50%의 요금할인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노약자·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사업도 눈에 띈다. 특별교통수단의 경우 민선7기 공약목표의 96%에 달하는 1071대를 현재 운영 중이다. 오는 2022년까지 1116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저상버스 역시 현재 1422대가 운행 중이며, 올해 407대가 추가 도입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도민들의 출퇴근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경기심야버스’를 77개 노선까지 확대했다. 올해는 87개 노선까지 늘릴 계획이다. ‘프리미엄 광역버스’도 올해 용인~서울역, 화성~잠실역 등 7개 노선을 도입하고, 신안산선, 진접선,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월곶~판교 복선전철, 위례신사선 연장 등 철도 노선이 원활이 추진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광역교통대책’ 수립
경기도는 3기 신도시 조성 등으로 수도권 광역교통대책이 관심을 끌고 있는 만큼, 실질적 도민 수요를 반영한 경기도 차원의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광역교통대책을 수립 중이다. 송파~하남선, 위례~과천선, 고양선 등의 철도가 원활히 개통되도록 지원하고, 공영차고지 확충, 환승시설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신도시에 대해서는 하남선, 신분당선 연장, 일산선 연장, 도봉산~옥정선, 9호선 연장, 원종~홍대선, 인천 2호선 연장 등 철도사업의 적기개통을 밀어붙이고 있다.
또한 수도권제2순환 고속도로 등 지역 간 고속도로 네트워크 구축, 광역급행철도(GTX)-A·B·C 노선의 적기 개통, 교외선·별내선 등 수도권 순환철도망 건설, 간선도로망 확충 등을 추진해 사통팔달의 순환·방사형 광역교통망을 갖춘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아울러 수원~구로 BRT, 성남 산성대로 S-BRT 등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광역버스의 통행속도와 정시성을 확보하고, 환승주차장과 환승센터 등 각종 대중교통 거점환승시스템을 구축해 전철, 버스, 택시 등 모든 교통수단을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계획이다.
#친환경·안전한 대중교통 이용환경 조성
경기도는 대중교통을 안전하고 깨끗하게 조성하는 데 신경을 쓰고 있다. 우선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대중교통 내 감염이 우려되고 있는 만큼 입국자 전용 공항버스 운행, 대중교통 운수종사자·승객 마스크 착용 의무화, 버스 차량 내 소독제 비치 등 다양한 대책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전기버스를 지난해 244대까지 늘렸고, 올해는 450대까지 확대한다. 2027년까지 도내 모든 경유버스를 친환경 전기버스와 CNG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다.
중단거리 교통수단으로서 각광받고 있는 전동킥보드·전동휠 등 개인형 이동장치 활성화를 위해 화성·시흥을 대상으로 ‘규제샌드박스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성남·동탄 등 신도시 지역을 대상으로 친환경 교통수단인 트램이나 경전철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국민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통학로 개선사업, 교통안전시설 개선 및 확충, 어린이 교통문화 정착 등을 골자로 한 총 712억 원 규모의 ‘경기도 안전통학로 조성계획’을 시행하고 있다.
박태환 경기도 교통국장은 “민선7기 경기도는 교통을 모든 도민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누려야 할 복지라고 여기고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해왔다”며 “앞으로도 불편하고 부족한 곳을 먼저 살펴 그에 적합한 대책을 발굴하는 데 적극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
손시권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