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랜선 수학체험생활’ 꾸러미 모습
부산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서성희) 수학체험교실은 오는 6월 20일부터 8월 29일까지 5차례 관내 초4~6학년 학생 300여명과 중학생 130여명을 대상으로 ‘슬기로운 랜선 수학체험생활’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행사는 코로나19로 해마다 개최하던 서부수학축전을 열수 없게 됨에 따라 온라인으로 학생들에게 수학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수학체험교실은 택배서비스를 이용해 학생들의 가정으로 5개의 수학체험꾸러미를 배달하고 체험 동영상을 서부수학체험교실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제공한다.
이 수학체험 프로그램은 ‘미니 지오픽스 정다면체 만들기’, ‘도미노로 연산놀이’, ‘소프트폼으로 소마큐브 및 펜토미노 만들기’, ‘맹거스펀지 1단계 열쇠고리 만들기’ 등으로 이뤄져 있다.
서부교육지원청은 이번 수학체험생활에 참여 희망학생이 많은 점을 감안해 2학기에도 운영할 계획이다.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에 운영하는 수학체험생활이 학생들에게 수학에 흥미를 가지고 문제해결력과 창의융합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진초, 수업하기 편한 교사용 위생마스크 제작
수업용 투명 위생 마스크 모습
부산 기장군 신진초등학교(교장 박경희)가 등교수업에 맞춰 수업하기에 편한 교사용 투명 위생마스크를 자체 제작해 사용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이 학교 교사들은 일반 마스크를 쓴 채 수업을 해본 결과 학생들과 소통이 잘 안 되고, 말을 많이 하는 교직의 특성상 마스크가 빨리 축축해지는 데다 숨쉬기가 힘드는 등 고충이 많아 투명 위생마스크를 제작하게 됐다.
교사들은 각자 아이디어를 내고 시판 중인 투명 마스크의 불편한 점을 개선한 후 교내 무한상상실의 3D프린터를 이용해 마스크를 자체 제작했다.
마스크 앞면은 코와 입을 가릴 수 있도록 투명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었고, 마스크를 목둘레를 통해 고정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또, 항균 필름만 갈아 끼우면 반영구적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마스크는 학생 쪽으로 향하는 비말을 잘 차단하면서 숨쉬기가 훨씬 수월하도록 만들어졌다. 특히 마스크를 쓴 교사가 편하게 말을 할 수 있어 학생들과 소통에 아무런 지장을 받지 않는 장점이 있다.
이 마스크는 12일 현재 신진초 모든 교사와 병설유치원 교사, 돌봄전담사가 사용 중이며, 조만간 방과후강사에게도 나눠줄 예정이다.
박경희 교장은“이 마스크는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한 학교 현장 선생님들의 체험적 노력의 산물이다”며“선생님들이 이 마스크를 통해 보다 편하고 효율적으로 수업을 할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사하도서관, 2020년 북스타트 사업 운영
부산광역시립사하도서관(관장 공은희)은 영․유아들이 책과 친숙해지도록 하기 위해‘2020년 북스타트 사업’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책읽는사회문화재단(북스타트코리아)과 함께 펼치는 지역사회 독서문화 운동으로‘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라는 슬로건으로 아이에게 그림책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사하도서관은 6월 15일부터 부산에 거주하는 0개월~취학전 영-유아에게 연령에 맞게 구성한 책 꾸러미(그림책 2권, 가방, 가이드북)를 배부한다. 책 꾸러미 소진 시까지 배부할 계획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부모는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하고 사하도서관 어린이 자료실을 방문하면 된다.
공은희 관장은 “이 사업이 아이에게 책을 통해 꿈을 꾸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책 읽는 가족문화 정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