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교육청 개편 홈페이지 메인화면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 홈페이지가 이용자 편의 위주로 새 단장해 4일 서비스에 들어갔다.
이번 개편 홈페이지는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화면과 메뉴 구성으로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시민 등 이용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부산교육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개편됐다.
이번 개편에선 기존 홈페이지의 텍스트 중심 정보제공 방식에서 탈피해 도식화한 비주얼 방식으로 화면을 구성했다.
특히, 메인화면에 홍보 배너를 배치해 이용자들이 교육청의 주요 정책과 행사, 교육활동 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긴급상황 시 제공되는 교육청 전달사항도 빠르게 찾을 수 있게 했다.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부산광역시교육청을 검색하면 부산시교육청 홈페이지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정종남 시교육청 관리과장은“학생과 학부모 등에게 교육정보뿐만 아니라 코로나19 등 재난-재해상황 시 긴급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중등 기간제교사 정교사 1급 자격연수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8월 3일부터 21일까지 부산대학교 등 18개 대학 교육연수원에서 관내 중등 기간제교사 385명을 대상으로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연수인원을 지난 1월 120명보다 3배 이상 확대하고, 교육과정을 국어와 영어, 수학을 제외한 33개 교과를 중심으로 운영한다.
정교사 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에 따라 성찰, 교사리더십 등 기본역량 과정과 수업, 생활지도, 교육공동체 참여 등 전문역량 과정으로 90시간 이상 진행한다.
이번 연수는 코로나19로 인해 원격콘텐츠 활용 연수와 실시간 쌍방향 원격연수 등 다양한 비대면 원격연수로 실시한다.
정석 시교육청 교원인사과장은“기간제교사들이 이 연수를 통해 수업 및 학생지도 역량과 전문성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창의공작소 학생동아리 프로그램 운영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8월 4일부터 11일까지 부산진구 서면 한신VAN빌딩 메이커 스튜디오에서 관내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20명씩 5회에 걸쳐 모두 100명을 대상으로 ‘2020 창의공작소 학생동아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디지로그와 하이테크 수업을 통해 실생활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문제의 해결 역량을 길러주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 갈 수 있는 적응력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다.
디지로그 과정은 레이저 커터기와 QCAD 프로그램을 활용해 자신의 아이디어로 설계한 모형을 실제 만들어보는 실습으로 진행한다. 하이테크 과정은 아두이노 및 VR의 이해, 아두이노 조립 및 제어, 센서 실습 등 체험으로 진행한다.
아두이노는 명령을 수행하고 처리할 수 있는 매우 기본적인 장치들 가지고 있는 도구이다.
학생들은 과정별 전문강사의 도움을 받아 메이커 기술에 대한 실습과 체험을 하고, 학생들 간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 메이커 기술에 대한 가치를 공유한다.
원옥순 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직접 구상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메이커 기술의 활용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며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고 말했다.
김희준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