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5일 오전 10시 시교육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통해 2021학년도 공립 유·초·특수(유·초)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계획을 사전예고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유-초-특수(유-초)학교 교원의 정년-명예퇴직, 휴직 등을 반영해 유치원, 초등학교, 특수학교 교사 434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 사전예고 모집인원 325명보다 109명이 늘어난 것이다.
분야(과목)별 선발예정 인원은 유치원 교사 32명, 초등학교 교사 380명, 특수학교 교사 22명(유치원 7명, 초등학교 15명)이다.
교육과정 출제범위, 답안지 양식 변화 등 2021학년도 임용시험 변경사항도 안내했다.
임용시험 시행계획은 9월 9일 공고할 예정이며, 원서접수는 10월 4∼8일 인터넷을 통해 실시할 계획이다. 1차 시험은 오는 11월 7일 치를 예정이다.
부산시교육청 관계자는 “선발예정 인원은 하반기 정원확정 배정 결과에 따라 일부 조정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2021학년도 공립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사전예고는 오는 8월 12일 공고할 예정이다.
#‘AI기반 프로젝트 학습 경진대회’ 개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8월 5일부터 9월 5일까지 관내 초-중-고 40개팀을 대상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한 ‘AI기반 프로젝트학습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이 대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AI)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것이다.
이 대회는‘더 나은 부산 만들기’프로젝트 차원에서 부산이 당면한 문제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는 과정으로 실시한다.
문제상황 해결방안으로 ‘AI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한 문제해결’과 ‘AI 응용 서비스 개발을 통한 문제해결’, ‘데이터사이언스를 활용한 문제해결’등 3개를 제시했다.
학생들은 팀당 4명 이하의 인원으로 팀을 구성해 이들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한 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료수집, 분석, 디자인 등 역할 분담을 하고 협업을 통해 문제해결 방법을 도출한다.
기간 내에 온라인으로 실행계획서를 제출하고, 마지막 날에 동의대학교 대강당에서 팀별 최종산출물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실시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우수 9개팀을 선발해 교육감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부산시교육청은 콕! 집어서 살펴보는 온라인 수업 안내서인 ‘콕! 찝! ON!’과 ‘콕! 찝! 언!’을 전국 최초로 발간한데 이어, 지능정보시대에 맞춰‘인공지능 및 에듀테크 활용 수업혁신’을 학교현장에 도입, 시행하고 있다.
권석태 시교육청 미래인재교육과장은 “이 대회는 학생들에게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적합한 교육방법 중 하나인 프로젝트학습에 대한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다”며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한 올바른 이해력을 높이고, 상호 소통-협력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해운대Wee센터, 학부모 상담교실‘행복드림’ 운영
부산광역시해운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복) Wee센터는 8월 6일부터 10월 29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30분 동안 교육지원청 5층 대회의실에서 초-중-고 학부모 20명을 대상으로 학부모 상담교실 ‘행복드림’을 운영한다.
‘행복드림’은 학부모 대상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으로서, 자녀교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부모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자기탐색의 시간을 통해 부모-자녀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부산시교육연구정보원 김영달 전문상담교사가 ‘나와 자녀를 이해하는 학부모 상담교실’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김 교사는 ‘접촉과 인정자극을 통한 기분좋은 부모-자녀 관계 만들기’, ‘나의 인생 곡선을 통해 자녀 바라보기’, ‘Ego gram을 통한 자아 상태 이해’,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를 활용한 서로 다름에 대한 이해’ 등에 대한 내용을 알려준다.
‘Ego gram’은 교류분석의 기초 이론인 자아의 균형상태와 기능적 자아상태의 각 기능의 양을 직관적으로 보여 줄 수 있게 그림으로 나타내는 검사이다.
‘MBTI’는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융(Jung)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다.
김동환 해운대교육지원청 중등교육지원과장은 “이 프로그램은 학부모들의 자녀 양육에 대한 스트레스를 집단상담을 통해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며 “학부모들이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행복한 부모 자녀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준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