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회의 모습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는 부산항 글로벌 물류네트워크 확대를 위한 해외사업의 일환으로 남유럽 관문항인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진출, 신규 물류센터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지난 2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바르셀로나 항만의 관리,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바르셀로나항만공사와 부산항만공사가 공동으로 현지 합작 법인을 만들어 바르셀로나 항만 배후단지에 있는 50,000㎡ 규모의 물류센터를 공동 운영하는 사업으로 해외항만공사 간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첫 협력사례다.
바르셀로나항은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과 모로코, 알제리 등 북아프리카 지역을 배후시장으로 가지고 있는 스페인 관문항만이자 아마존, DHL, 이케아 등 다수의 글로벌 물류기업이 진출한 남유럽 물류 중심항만으로 연간 340만 TEU를 처리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와 바르셀로나항만공사는 코로나 사태에도 불구하고 지난 3월부터 바르셀로나 물류시장 동향, 부산항-바르셀로나 항만간 물동량, 남유럽 진출 국내기업 현황 등 공동분석을 추진했으며, 합작법인 지분율, 세부운영방안 등의 내용이 포함된 협력 MoU도 22일 체결했다.
이번 사업은 부산항만공사가 기존에 추진 중인 네덜란드 로테르담 물류센터 사업의 후속사업으로 유럽에 진출하는 국내 중소화주 및 물류기업들의 물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플랫폼을 유럽남부까지 확장, 제공하게 된다.
부산항만공사는 23일 남유럽 진출 국내 물류 및 화주기업을 초청해 바르셀로나 물류센터 운영 사업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을 설명하는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해양수산부, 바르셀로나항만공사, 카탈루냐 한국무역청과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설명회에는 국내 70여개 화주 및 물류기업이 참석해 바르셀로나 물류센터 운영사업에 대한 큰 관심을 보였다.
설명회 당시 발표된 자료 및 바르셀로나 물류센터 운영사업 진행 상황 등은 부산항만공사 홈페이지 내 ‘해외사업 추진현황’에도 게시될 예정이어서 관심 있는 기업들은 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 항만물류기획과 박영호 과장은 “선진항만의 경우 높은 임대료 및 투자비용이 높아 개별기업 차원에서는 안정적 물류거점을 마련하기가 어려운 상황으로, 우리 기업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현지 물류를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주요항만에 물류거점을 지속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바르셀로나 항만공사 메르시 코네사(Merce Conesa) 사장은 “이번 사업으로 바르셀로나 항만을 통해 동북아시아와 남유럽 사이의 물류가 더욱 활성화 되고 한국 수출품들이 유럽과 북아프리카 시장에서 경쟁력 있게 유통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부산항만공사 남기찬 사장은 “바르셀로나 물류센터 사업은 해외 항만공사 간 최초의 협력 사업이라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남부 유럽에 진출하는 국내기업들에게 안전한 물류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R&D사업 확대로 우수기업 연구소 부산 유치 및 지역인재 고용에 앞장
㈜에이다스원 사업 개요도.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는 공사와 함께 컨소시엄을 이뤄 정부 R&D사업을 추진하는 서울 소재 기업의 연구소가 부산에 설립돼 지역 인재 고용에 앞장서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BPA는 과기부와 부산시가 지원하는 ‘지능형 무인자동화 스마트물류 시스템 개발’ 사업에 서울 소재 기업인 ㈜에이다스원(대표 김태근)와 컨소시엄을 이뤄 참여하고 있으며, 최근 이 기업은 부산(남구 대연동)에 ‘부산 R&D지식센터’를 설립해 부산지역 우수 인재를 대상으로 채용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에이다스원은 2017년 9월에 설립된 중소기업으로 사업 분야는 ▲자율주행 차량제어 ▲ICT 융합기술 ▲다채널 영상시스템 등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이다. 부산 연구소에서는 ▲스마트물류 시스템 개발 ▲인공지능 영상기반 데이터 구축사업 ▲부산항 디지털 트윈 구축사업 등을 담당한다.
BPA는 항만물류부문 R&D 기능 확대 및 기술사업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함과 동시에 Start-up센터 조성계획 등을 검토해 다양한 기업의 연구소가 부산에 설치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남기찬 사장은 “R&D를 통한 연구소 기업 유치는 항만물류부문 기술력 강화뿐만 아니라 지역 내 우수인재에 대한 채용의 기회를 늘리는 효과가 있다”면서 “BPA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R&D 과제를 통해 향후 더 많은 기업이 부산으로 이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부산항 연관산업체 경쟁력 제고 위해 맞손
협약식 모습.
부산항의 민·관 3개 기관 및 단체들이 부산항 연관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활성화를 위해 함께 손을 맞잡았다.
박경철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을 비롯해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 김영득 (사)부산항만산업총연합회장 등 3개 기관·단체장들은 지난 23일 부산청 회의실에서 ‘부산항 연관산업 육성·지원을 위한 동반성장·상생협력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사)부산항만산업총연합회는 부산항을 터전으로 항만과 연관된 사업을 영위하는 부산항만산업협회, 선박수리업협동조합, 급유선선주협회, 한국선용품산업협회, 부산국제선용품유통사업협동조합, 한국검수검정협회 부산지부,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 등 8개 단체를 회원으로 하고 있다.
항만연관산업의 경우 업체 수로는 전체 해운항만산업의 49.1%, 종사자 수는 40.4%를 차지하나, 매출은 34.3%에 불과한 영세 중소기업 형태인 탓에 연관산업 간에 동반성장 및 상생협력을 이끌어내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 협약 부산항의 지속적인 성장을 뒷받침해 온 연관산업체가 글로벌 해운경기 침체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경영난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영세한 산업체의 자생력을 강화시켜 동반성장, 상생협력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업무 협약을 체결한 3개 기관은 기관별로 역할을 나눠 항만연관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우선 부산청은 부산항 연관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법·제도를 개선한다. BPA는 동반성장 및 R&D 과제 기획·추진, 총연합회 산하 사무국 운영 활성화와 기능 강화를 위한 운영 경비 지원(5년간) 등을 펼친다.
총연합회는 총연합회 산하 사무국 운영, 연간 연관산업 육성·지원을 위한 사업계획 수립․시행, 아이디어 발굴과 사업성과 보고 등을 맡는다.
박경철 부산청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부산항 항만연관산업의 업종간·관계기관 간 협력체제를 보다 강화해 동반성장과 상생협력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면서 “항만연관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총연합회 사무국이 구심적인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기찬 사장은 “부산항 연관산업 육성·지원을 위한 부산청, 총연합회 협업 강화로 영세한 연관산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중장기적으로는 항만연관산업 생태계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김영득 회장은 “앞으로 업계 스스로 튼튼한 자생력을 키워 부산항의 연관산업이 보다 활성화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