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일요신문] “경북도는 어려운 대외수출환경에서도 비대면 수출상담회, 물류, 인프라 지원 등 다양한 수출에스오에스(SOS)사업을 추진, 지역 수출기업들의 수출현장에서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있다.”
경북도 출자기업인 경북통상㈜이 해외구매자들과의 비대면 수출상담회 등을 적극 활용, 큰 폭의 수출 증가세를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까지 경북통상의 매출액은 378억원으로 전년 동월 297억원 대비 27% 증가했다. 특히 지난 9월 매출이 58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월 31억원 대비 87% 증가하는 등 수출 호조가 이어지고 있어, 올해 연말 창사 이래 최초로 500억 매출 달성을 기대하고 있다.
경북도청
20일 도에 따르면 9월말 현재 농림수산물 등 특산품의 국가 전체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3%가 증가한 65억6300만 달러인데 비해 경북도 수출은 전년 동기대비 20.7%가 증가한 4억4100만 달러를 달성했다. 경북통상㈜ 수출은 연말까지 30%정도 증가한 4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수출 증가세는 비대면 해외구매자 상담을 통해 미국, 캐나다, 홍콩, 베트남 지역에 대한 수출확대가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미·중 무역 분쟁의 틈새를 공략해 미국 지역으로 깐 마늘 수출을 확대시켰으며,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정식 즉석 식품시장 개발에 적극 대처했기 때문인 것으로도 평가된다.
경북통상㈜ 김유태 대표이사는 “새로운 무역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경영혁신 운동을 펼쳐 농특산품의 수출확대에 적극 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통상㈜은 4분기에도 지역의 대표적 수출 과일인 배, 사과, 포도 등 신선과일 수출에 주력한다. 냉해 피해 등으로 사과, 배 등의 생산량 감소로 국내가격이 상승해 해외 구매자로부터 주문 받은 수출물량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되나 지역 내 생산자 단체와의 연대를 강화해 수출에 차질 없도록 할 계획이다.
지역생산 농가의 국내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매출액 대비 10% 수준인 내수사업도 향후 20%대로 확대 시킬 방침이다.
이철우 지사는 “농특산품의 해외수출확대를 위해서도 경북통상과 협력해 해외판촉전 개최 등 다양한 유통판매사업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