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12월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벡스코에서 침체한 해양플랜트 산업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020 국제해양플랜트 전시회(Offshore Korea 2020, 약칭 OK 2020)’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부산시가 주최하고,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벡스코, 경연전람, 코트라,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키멕스 등 6개 기관이 공동 주관한다.
행사에는 빅3 조선소를 비롯한 주요 기자재와 설비업체 등이 참여하며, 기존 전시회와 달리 콘퍼런스에 무게를 두고 코로나19 이후 산업의 변화와 미래 먹거리로서 해양 산업의 경쟁력을 되짚어 보는 주제로 진행된다.
특히 코로나19의 전국적 재확산과 지역전파 우려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2단계에 준하는 전시 운영지침에 따라 시설 내 4㎡당 1명으로 참석인원을 통제하는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행사를 운영한다.
행사장 내 정기적인 분무소독을 비롯해 마스크 미착용 참관객에 대한 퇴장 조치는 물론, 전시 부스 간 통로 간격 확대, 열 감지 카메라 등을 활용한 이중 점검 등 철저한 방역 조치로 전시 참가자와 참관객의 안전을 지킨다.
전시회는 올해 5회째이며, 140개 기업 150개 부스 규모로 개최된다.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국내 대형조선 3사는 물론 선보공업 등 부산 소재 유수 기업들도 함께 자리를 빛낸다.
이번 전시회는 해양플랜트 산업의 장기 침체로 많은 국내 기자재업체들의 관심이 친환경 선박 분야에만 편중되는 가운데 고부가가치 산업인 해양플랜트 산업에 관심을 환류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고, 국내 해양플랜트 기자재 산업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앞으로 해양플랜트 산업이 재개되더라도 지금처럼 국내 기자재 저변이 취약한 상황에서는 국내 조선소도 대외 경쟁력 약화로 과거의 어려움을 답습할 수밖에 없다는 위기감에 공감한 대형 조선사도 모두 참여해 해양플랜트 기자재 기업들과 더불어 한국 해양 산업의 경쟁력을 모색한다.
함께 마련된 ‘2020 국제해양플랜트 기술 콘퍼런스(Offshore Korea Technical Conference 2020)’는 ‘저유가 시대의 해양산업 경쟁력 확보방안’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개최된다. 올해 저유가와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2018년과 동일한 규모로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리며, 특별 세션, 2개 기조연설과 패널 토론, 8개 주제 총 34개의 주제발표로 이어진다.
특히 세계 3대 가스산업 행사 중의 하나인 ‘세계가스총회’를 주최하는 국제가스연맹(IGU)의 루이스 베르트랑 라페카스 사무총장이 기조연설에 참여해 ‘가스산업의 글로벌 에너지 전망’을 발표할 예정이다. 글로벌 5대 선급사인 ABS에서는 ‘해양플랜트 산업의 디지털 전환, 미래로의 도약’이라는 주제를 통해 해양플랜트 운영 및 유지보수에서의 디지털 기술의 적용과 장점에 대한 논의를 이끈다.
패널 토론에서는 ‘해양산업의 미래, 한국 EPC 산업의 경쟁력 확보방안’이라는 주제로 삼성중공업 김준철 부사장이 좌장으로 나선다. 패널로는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에서 참가해 해양산업의 경쟁력을 논의한다. 각 세션에서는 해양플랜트 산업이 나아가야 할 ‘디지털화, 스마트 건조, 경쟁력 강화방안, 해체산업’ 등과 관련된 주제로 다채롭게 구성했다.
올해 콘퍼런스에서 주목할 점은 국내 조선 3사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른 브라질의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 프로젝트에 대한 세션이다. 브라질 페트로브라스의 FPSO 신규 발주 상황을 고려해 기술 콘퍼런스에서 페트로브라스 Buzios FPSO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페트로브라스의 과거, 현재, 미래 FPSO 프로젝트에 대해 살펴볼 기회를 제공한다.
브라질 광업에너지부 산하 석유·천연가스·바이오에너지국(ANP)에서 ‘팬데믹 전후 운영적 안전 점검’이라는 주제로 브라질 진출 프로젝트에 대한 규제 등을 설명한다.
특별 세션에서는 지난 6월 빅3 조선소와 LNG 운반선 100척 발주 업무협약을 체결한 카타르 국영석유공사(QP)의 아흐마드 사이드 알 아무디 표층개발부 본부장을 특별연사로 초청해, 향후 10년간의 카타르 해양플랜트 프로젝트 계획에 대한 발표를 진행한다.
3일 차 콘퍼런스는 후원 세션으로 IMO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75차 현존선 온실가스 저감 대책 결정 설명회를 화상 토론회로 개최하며, 한국선급과 현대글로벌서비스 공식 유튜브 계정으로 송출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전시회는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아 저유가 지속과 조선·해양 산업의 침체라는 어려움 속에서도 국내 해양플랜트 산업 발전에 초점을 맞췄다”며 “최신정보를 공유하고 수출 판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오랜 시간 준비한 만큼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행사 공동주관사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도 이번 전시 기간 중 해외 빅바이어 50개사를 유치해 ‘2020 Global Offshore & Marine Plaza(GOMP 2020)’라는 조선해양플랜트 기자재 비대면 수출상담회를 연다.
#‘제2차 미세먼지 고농도 계절관리제’ 시행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가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평상시보다 강화된 미세먼지 대응조치에 나선다.
부산시는 고농도 미세먼지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인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제2차 미세먼지 고농도 계절관리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3년간 12월에서 이듬해 3월까지 부산지역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28
㎍/㎥로 연평균농도(23㎍/㎥)보다 22%가량 높은 수치이다. 이는 대기 정체와 적은 강수량, 강한 북서풍 등 불리한 기상 여건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부산시는 평상시보다 강화된 배출저감 조치로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을 낮춰 시민건강 보호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미세먼지 저감과 국민보호를 위해 지난해 11월, 처음 도입됐다. 제1차 계절관리 기간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전년 동기간 대비 25% 감소(28→21㎍/㎥)하고, 고농도 일수가 10일에서 1일로, 나쁨 일수가 24일에서 11일로 감소했으며, 좋음 일수는 17일에서 45일로 대폭 늘어나는 등 개선 효과가 있었다.
부산시는 지난해보다 더욱 강화된 저감 대책을 추진해 실질적인 개선 효과를 거둘 계획이다.
먼저 시는 미세먼지 불법 배출사업장 특별점검에 나선다. 특히 공단지역 내 불법 배출사업장 특별점검을 위해 드론을 활용해 시료를 포집하고, 대기질 정밀 측정차량에서 실시간 오염도를 측정한다. 민간감시단(25명)을 운영해 대기 배출사업장과 공사장 등 불법 배출, 불법소각 등 미세먼지 배출원에 대한 감시를 강화한다.
미세먼지 집중 관리도로 운영도 강화한다. 도로에서 발생하는 재비산먼지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점관리도로 27개 노선, 총연장 105km에 도로 청소차 104대(시 54대, 구·군 50대)를 동원해 1일 2~4회 이상 청소를 확대한다.
시·구·군 자체 단속과 합동점검을 통한 운행차 배출가스 특별점검도 추진한다. 운행 중인 노후 경유차를 중심으로 측정기기(비디오) 단속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주차장·차고지 공회전 단속도 강화한다. 배출가스 무료점검과 더불어 매연 과다 배출 차량은 저공해조치 지원 등을 통해 배출가스 저감을 유도할 방침이다.
시민건강 보호조치에도 나선다. 미세먼지 민감·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어린이집 및 경로당, 유치원 등 5,306곳에 공기청정기 설치를 지원하며, 지하철도 역사와 버스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 실내 공기질 점검을 강화해 공기질 개선에도 노력한다.
저소득층 및 미세먼지 취약계층 약 24만 명에게는 보건용(KF80) 마스크도 배부한다. 대기질 예보도 권역별로 세분화해 실시한다. 시는 지난 16일부터 계절관리제에 대비해 초미세먼지 예보 권역을 기존 6개에서 19개로 세분화해 주간예보를 시행해오고 있다. 이를 통해 고농도 미세먼지에 사전 대비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자동차 운행이 제한된다. 대상은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이며 운행 제한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다. 위반 시 과태료 10만 원이 부과되며 토요일과 공휴일은 제외된다.
다만, 5등급 차량이라도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저공해 엔진으로 개조하면 운행할 수 있다. 부산시는 조기 폐차와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등 저공해조치 지원사업을 확대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미세먼지 계절관리제가 시행된다”라며 “지난해 실질적인 개선 효과가 있었던 만큼, 올해도 강화된 미세먼지 저감조치를 통해 시민건강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비상저감조치로 인해 다소 생활에 불편함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모두의 건강을 위해 시민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린다”라고 전했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종합지원대책’ 추진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12월 3일 총 64개교와 병원시험장(부산의료원)에서 일제히 치러지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원활한 시행을 지원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코로나19 대응 방역관리대책 ▲교통혼잡 예방 등으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교통소통대책 ▲수험생들이 제시간에 시험장에 도착하도록 돕기 위한 수송지원대책 ▲시험시간 중 소음으로 인한 혼란을 막기 위한 소음대책 ▲수험생들의 예상하지 못한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의료지원대책 ▲시험 관련 각종 정보를 적기에 제공하기 위한 홍보지원대책 등이다. 시는 분야별 대책의 안정적인 지원을 위해 종합상황반도 편성·운영한다.
먼저 코로나19 대응 방역관리대책으로 수능 2주 전부터 학원 방역조치 강화, 확진·격리 수험생 상황관리, 사후조치 등으로 수험생과 지역사회의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고 확진·격리수험생에게 균등한 응시기회 제공을 위한 선제적 방역관리를 추진한다.
교통대책으로 관공서, 공공기관 등의 시험일 출근시간을 오전 9시에서 10시로 조정하고, 시내버스·마을버스 증차 운행과 도시철도 임시열차 대기 등으로 수송능력을 강화하며, 구별 합동 현장지도반을 편성해 시험장 주변 도로의 불법 주·정차 차량을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수능 당일 오전 7시부터 오전 9시까지 버스전용차로(BRT구간 제외) 단속을 일시 중지하고, 승용차요일제도 해제하며, 민·관 합동 무료수송 봉사대 운영, 교통혼잡지역 현장근무자 배치 등으로 수험생 수송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시는 시험 당일 수험생 등교 시간대(오전 6~8시)에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를 집중 배차한다. 시험장이 몰려있어 교통 혼잡이 예상되는 지역의 52개 노선 1,014대(감천동·괴정동·신평동 11개 노선 198대, 대신동 13개 노선 280대, 대연동 3개 노선 60대, 망미동 9개 노선 182대, 사직동 2개 노선 33대, 명장동․안락동 2개 노선 60대, 부곡동·구서동 8개 노선 135대, 양정동 12개 노선 244대, 하단동 9개 노선 197대)는 해당 시간 배차 간격을 단축해 수험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입실 시간대 집중수요에 대비해 도시철도 임시열차(5편성)도 비상 대기한다.
일반시험장 내 격리자 발생 시 별도시험실의 수용인원 초과 경우 또는 자가격리자로 사전 분류된 학생 중 이동수단 부재 시 등 별도시험장으로 이송지원이 필요한 경우 소방서별 전담구급대를 통해 수송을 지원한다.
민·관 합동 교통관리 및 무료수송 봉사대도 운영한다. 13개 구 직원으로 구성된 34개 반 345명을 혼잡지역별 교통관리와 시험장 주변 불법주정차 질서계도를 위해 투입하고 무료 수송반도 운영한다. 모범운전자 연합회 부산지부 회원 527명은 155곳에서 현장 자원봉사에 나서는 한편, 33곳에 비상수송 차량 51대로 구성된 수송봉사대도 운영한다. 이들은 도시철도역, 교차로 등 주요 지점에 대기하면서 지각생 및 거동 불편학생 등 수험생 수송을 돕는다.
시는 시험 당일 오전 6시부터 8시 30분까지 공공교통정책과에 ‘수능지원 교통종합 상황실’을 운영하고 수험생 수송과 차량 소통 등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지원에 나선다. 특히 다수 시험장 설치 및 주변 진입도로 협소 등으로 교통 혼잡이 우려되는 29개 시험장 주변에는 교통상황 관리를 위해 부산시 공공교통정책과 직원 13명을 배치한다.
이 밖에도 ▲공무원, 국영기업체, 금융기관, 50인 이상 기업체 등 출근시간 조정(오전 9시→오전 10시) ▲수능 당일 오전 7시~오전 9시 버스전용차로 고정식 단속시스템 15대, 이동식단속시스템 16개 노선 60대 단속 일시중지(단, BRT 구간은 단속유지) ▲승용차요일제 해제 ▲사직야구장교차로, 대연교차로, 양정교차로, 괴정교차로 등 교통혼잡 예상지역 및 시험장 인근 간선도로 교통경찰 집중배치 등 특별관리에 들어간다.
소음대책으로는 시험장이 있는 구별로 소음대책 점검반을 편성해 시험장 주변의 공사장 소음이나 그 밖의 생활 소음을 점검하고, 시험시간에는 응급차량이나 소방차량의 경적 자제, 화물차량 등 소음 유발 차량의 시험장 우회 유도 등을 통하여 영어 듣기·말하기 평가에 지장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수험생 중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한 응급처치와 의료기관 후송을 위해 16개 구·군 보건소를 중심으로 의료지원반을 운영하며, 소방재난본부에서도 시험장 응급환자나 코로나19 의심환자 발생에 대비해 소방서별 구급차량을 활용한 순회 구급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아울러 확진·격리 수험생 행동요령, 수능시험에 도움이 되는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시민들의 협조를 구하기 위해 홍보지원반도 운영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예년보다 코로나19로 더욱 힘든 과정을 잘 견뎌낸 수험생들이 그동안 공부한 것을 아낌없이 발휘해 좋은 성적 내기를 바란다. 수험생 뒷바라지에 애쓰신 학부모님, 선생님들에게는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시에서도 수능시험의 안정적 시행을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과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은 30일 오전 10시 30분 부산진고등학교를 방문해 칸막이 설치, 책상 거리두기 등 수능시험 방역상황에 대한 합동점검을 진행한다.
정리=하용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