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의 대표적인 노후산단인 창원국가산단. 사진=경남도 제공
[일요신문] 경상남도가 노후 산업단지에 대한 재탄생 밑그림을 본격적으로 그린다. 산업구조의 변화, 산업시설의 노후화 및 도시지역 확산 등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특히 도는 국토부가 추진하는 ‘재생사업’과 산업부가 추진하는 ‘구조고도화사업’을 경쟁력 강화사업으로 함께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경남 도내 준공된 지 20년이 지난 노후산단은 현재 총 14개에 이른다. 이 가운데 창원국가산단, 진주상평산단, 양산일반산단은 2016년에 공모를 시작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산단별 주요사업을 세부적으로 보면 △‘창원국가산단’은 봉암교 확장, 노후교량 보수, 공영주차장 설치 등에 590억 원 △‘진주상평산단’은 병목구간 도로확장 및 가각정비 등에 466억 원 △‘양산일반산단’은 양산2교 가설, 공원 및 주차장 확보 등에 484억 원을 투입해 진행하고 있다. 해당 사업들은 도가 2021년 재생사업에 국비를 최다 확보(국비 128억 원, 총 256억 원 투입)함에 따라 지지부진했던 사업이 속도를 내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전망이다.
경남도는 해당 산단의 미래 발전을 위해 지난 10월부터 11월말까지 기업과 근로자, 관련기관(지자체, 관리공단 등)을 대상으로 대면·비대면(설문조사) 방식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그 결과 기업과 근로자의 70% 이상이 일과 삶의 균형(워라밸)을 구분하고 다양한 취미활동이 가능한 문화·복지·창업을 위한 혁신 공간(복합적인 문화시설) 건립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도는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활성화와 청년노동자 일자리 확충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현장목소리도 청취했다. 이를 통해 시대적 흐름에 맞는 기업의 과감한 업종변환을 위한 재정지원,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기반(인프라) 설치 등 실질적으로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8월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일부 개정해 지정 요건을 충족할 경우 산업시설 구역 내 사행행위영업 등 제한업종을 제외한 모든 업종에 입주허용구역(특례지구) 지정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서비스업으로 분류돼 산업단지 내 산업시설구역에 입주가 불가했던 △전자상거래업 △자동차 튜닝관련 서비스업 △드론 관련업 등의 관련업종이 입주가 가능해졌다. 이에 경남도는 다양한 신산업 유치를 통한 산업단지 활성화를 도모한다.
경남도는 현재 재생사업지구로 지정된 △창원국가산단 △진주상평산단과 그 외 △사천일반산단 등 가동이 중단됐거나 휴·폐업된 유휴부지에 민간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전략을 가져간다는 방침이다.
도는 경남연구원과 공동 정책연구를 수행해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노후거점산단 경쟁력을 강화하고, 2021년에는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한다. 특히 2021년도 정부합동공모사업인 ‘산업단지 대개조’에 경남도가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하용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