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남연구원에서 열린 ‘창원·함안 간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 연내 도입을 위한 회의 모습. 사진=경남도 제공
[일요신문] 하나의 생활권인 관계로 그동안 필요성이 줄곧 제기돼 왔으며 해당 지역 주민의 오랜 염원이기도 한 ‘창원·함안 간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의 연내 도입이 적극 추진된다.
최근 경남연구원에서 경남도를 비롯, 창원시와 함안군 교통담당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광역환승할인제 도입을 위한 첫 번째 회의가 열렸다. 경남도는 이날 회의에서 양 지역이 광역환승할인제 도입 필요성에 공감하고 빠른 시일 내에 환승방법 등에 대한 합의안을 마련하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창원과 함안은 도내에서 지리적으로나 산업·교육·의료 등의 목적으로 지역 간 통행량이 많아 양 지역을 운행하는 시내·농어촌버스 간 환승할인제 도입 요구가 꾸준히 제기돼 왔으나 양 지자체의 이해관계로 도입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그런 가운데 창원·함안지역 주민의 경제 생활권역 확대로 지역 간 통행이 더욱 증가하고 경남도가 핵심과제로 동남권 메가시티를 추진하면서 1시간 생활권 광역교통망 환승권역의 확대 필요성이 커졌다.
특히 부전·마산 간 전동열차 개통에 따른 이용 수혜권역을 함안군 지역으로 확대하는 등 지역 주민의 대중교통 편의를 위해 광역환승할인 도입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서로의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양 지자체도 광역환승할인제에 적극 나서게 됐다.
경남도는 이번 회의에 앞서 지난해 11월 경남연구원에 창원-함안 간의 통행량 조사와 광역환승할인제 도입 설문조사를 의뢰했다. 조사 분석 결과 창원·함안 간 시내·농어촌버스 운행 6개 노선의 이용 통행량은 월 2만 7218명(교통카드 사용 기준)으로, 일일 878명이 창원과 함안 간 행정경계를 넘어 통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통행량 중 지역 간 통행량에서는 출퇴근·여가·쇼핑 등의 목적으로 창원에서 함안으로의 이동이 월 3238명에 달했고, 함안에서 창원으로의 이동이 2만 3980명으로 통행의 88%가 함안에서 창원으로 이동했다.
창원시와 함안군 주민 517명을 대상으로 면접 및 온라인을 통한 ‘창원-함안 간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 도입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창원 주민의 92%와 함안 주민의 97%가 광역환승할인제 도입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왔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창원·함안 양 지역 주민의 요구가 높고 민선7기 들어 시행 중에 있는 창원·김해, 진주·사천 간 광역환승할인제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가 큰 만큼, 연내 도입을 목표로 창원-함안 간 광역환승할인제 시행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도는 이를 위해 적극적인 중재와 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대한 재정지원 등으로 양 지자체 간 이해관계를 조정할 계획이다. 상반기 중에 환승방법과 환승손실 부담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고 환승체계에 따른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창원·함안 간 광역환승할인제가 도입되면 인접 생활권역 간 편리한 통행으로 지역 간 교류가 활성화돼 양 지자체 간에 경제적·환경적으로 얻는 유발효과뿐만 아니라 지역 간 상생발전을 이룰 수 있다”며 “지역 주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올 하반기 환승할인제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용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