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곤 김해시장 군부대 방문 모습
허성곤 김해시장이 설 명절을 맞아 김해에 주둔하는 군부대를 위문했다.
허 시장은 8일 오전 진영읍 소재 동원지원단과 191공병대대를 방문해 격려금과 과일 등 위문품을 전달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장병 격려와 내무실 방문은 진행하지 않았다.
이 자리에서 허 시장은 평소 각종 재난·재해 발생 시 아낌없는 대민 지원으로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협조해 준 것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
허 시장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활동에 협조하는 등 지역의 튼튼한 안보와 시민의 안녕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는 군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시는 설 명절을 맞아 군부대 외에도 시민을 위해 현장에서 묵묵히 소임을 다하고 있는 우체국, 소방서에도 각각 격려품을 전달했다.
#설 연휴 시설 개방 최소화
김해시는 설 명절 사회적 코로나19 확산을 막기위해 가야테마파크 등 일부 관광시설만 운영키로 했다.
김해시는 설 연휴(2.11.~2.14.)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유지되면서 연휴 나흘간 시설 개방을 최소화해 문화·체육시설은 휴장하고 일부 관광시설만 운영한다고 밝혔다.
설 연휴 운영 시설은 경남도에서 작년 비대면 여행지로 추천한 한옥체험관과 지역 대표 관광시설인 가야테마파크, 낙동강레일파크, 천문대 등이다.
한옥체험관은 고택과 현대식 편의시설이 조화로운 숙박시설로 안채와 사랑채, 별채 등 13개의 한옥 객실이 있다. 주변으로 고풍스런 돌담으로 둘러싸인 수로왕릉과 수릉원 같은 가야문화 주요 유적지를 연결하는 가야의 거리와 함께 특색 있는 카페와 음식점, 옷가게들이 아기자기한 봉황대길이 있다.
최근 한국관광공사의 경남 안심나들이 10선에 선정된 가야테마파크는 2000년 전 가야를 주제로 전시, 체험, 공연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갖춘 경남 대표 테마공원이다. 가야왕궁 태극전, 철광산 공연장과 함께 2019년 조성된 ‘더블익스트림’은 22m 고공 사이클과 70여개 미션수행 타워로 이슈를 모으며 관광객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낙동강레일파크는 2016년 4월 김해 생림면과 밀양 삼랑진을 잇는 옛 낙동강 철교와 생림터널을 활용한 레일바이크(왕복 3㎞), 와인동굴 등으로 재탄생시킨 테마파크이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낙동강 위 철교를 횡단할 수 있어 색다른 풍경을 경험할 수 있으며 김해 특산물인 산딸기로 만든 와인을 전시·판매하는 와인동굴과 새마을호 열차를 활용한 열차카페, 철교 위에 올라가 석양을 바라보며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철교전망대 등이 있다.
김해천문대는 강의를 제외한 천체관측과 천체투영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천체투영프로그램은 100만개의 별을 투사하는 아날로그 프로젝터와 4K 첨단 디지털 프로젝터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천체투영기를 도입해 올 2월 시범 운영을 거쳐 3월부터 정상 운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설 연휴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시설 개방을 최소화한다”며 “불편하시더라도 빠른 일상 복귀를 위한 일로 여기고 널리 이해해 주시고 이번 설도 이동 자제를 권고하는 만큼 연휴 기간 거주지와 가까운 곳으로의 나들이를 추천한다”고 밝혔다.
#2021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보고회 개최
김해시는 8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허성곤 시장 주재 간부회의에서 부서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보고회를 개최했다.<사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보고회는 각 실·국·소장이 전 부서별 청렴도 향상 종합 대책을 보고하는 자리로 이날 첫 보고회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격월로 개최된다.
시는 지난 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 2등급 우수기관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한 ‘1등급 청렴도시, 청렴한 김해’ 구현을 목표로 청렴도 취약분야에 대한 대책방안 마련과 1부서 1시책 추진 등을 논의했다.
2021년 청렴도 향상을 위해 ▲청렴으로 소통하는 조직문화 조성 ▲외부청렴도 향상 지속 추진 ▲부패요인 사전예방 강화 ▲부패방지 시스템 운영 활성화 ▲청렴실천에 대한 공감대 확산의 5가지 중점과제를 바탕으로 각 부서 실정에 맞는 청렴 실천과제를 선정해 추진할 계획이다.
매월 청렴을 주제로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수행하며 청렴한 조직문화를 정착시키는 ‘청렴한 호모 루덴스 프로젝트’, 업무 매뉴얼을 활용한 청렴하고 책임감 있는 행정업무 추진, 청렴도서 함께 읽기, 청렴 ‘廳’ 간담회 개최, 청렴공감 캠페인, 청렴사랑방 개설 등 업무수행 일상에서 청렴을 공유하고 정착시켜 나가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
한편, 시는 지난 1월 25일 허성곤 시장 및 간부공무원이 함께 한 자리에서 2021년 청렴결의의 힘찬 출발을 위한 ‘2021년 청렴김해 사랑해 선포식’을 개최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