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 따르면 이번 기초연구실 지원사업은 융·복합 연구 활성화를 위한 기틀이 되는 연구그룹을 육성 지원하고, 창의적 주제 발굴 및 연구방법 등의 연구 노하우를 신진 연구자에게 전수함으로써 차세대 연구인력 양성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올해 총 624개 과제가 신청 접수돼 123개 과제가 최종 선정됐다. 선정된 연구실은 3년간 연구비 13억7500만 원을 지원받는다.
계명대는 이번 허윤석 의용공학과 교수의 연구팀인 ‘음파 제어 기반 단일 배아 특성 연구실’과 권택규 의예과 교수의 ‘Lysosome 기반 암 제어 연구실’이 각각 선정돼 연구실 당 13억 7천 5백만 원의 연구비를 확보하고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허윤석 교수의 ‘음파 제어기반 단일 배아 특성 연구실’은 박소연 교수(계명대 제약학과), 이진영 교수(계명대 생명과학전공), 이형석 교수(연세대 기계공학과)가 함께 참여해 사회적으로 큰 문제인 저출산의 원인 중 하나인 난임 치료를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난임을 극복하고자 보조생식술 또는 체외수정시술이라는 기술이 시술에 적용되고 있으며, 보조 생식술 시장 역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30%에 미치지 못하는 낮은 성공률과 경제적 부담, 시술 대상자의 육체적 심리적 고통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수정란 또는 배아의 발달을 도울 배아 배양 및 평가시스의 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허윤석 교수 연구팀은 음파 제어를 활용해 수정란 분화 촉진 및 배아 착상 효율 향상을 위한 단일 배아 배양을 위한 동적 공배양 시스템을 개발하고 물리적, 유전적 특성을 통합한 단일 배아 평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체외수정(in vitro fertilization) 및 난임(infertility) 극복을 위한 해결책 제시를 최종 연구목표로 하고 있다.
권택규 교수의 ‘Lysosome(리소좀) 기반 암 제어 연구실’은 임승순 교수(계명대 의예과), 한유진 교수(계명대 의학과), 장영훈(창원대 생물학화학융합학부) 교수가 공동연구자로 참여한다. 리소좀은 단순 분해기관이 아닌 세포 항상성 신호조절의 중추 기관으로 알려지면서 리소좀 항상성과 다양한 질환 병인 규명을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권택규 교수 연구팀은 mTORC(Mammalian Target of Rapamycin Complex) 신호 전달계 조절에 의한 리소좀 질적 조절 (lysosome quality control)기반 신규 표적인자를 발굴하고자 한다. 발굴된 표적인자 제어를 통한 항암제 내성 극복 방안 및 종양 치료의 임상 적용에 대한 치료전략 제시를 최종 연구목표로 하고 있다.
# 계명문화대 평생교육원, 소상공인 경영교육 사업 교육기관 선정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 평생교육원은 최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주관하는 ‘2021년 소상공인 경영교육(전문기술) 사업’에 교육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소상공인 경영교육 사업은 업종공통 및 업종별 특화기술 교육과정을 보유한 교육기관을 선정해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의 지속성장을 위한 수요자 중심 맞춤형 교육과 생애주기별 평생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다.
계명문화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이번 교육기관 선정에 따라 다음달부터 소상공인을 위한 업종별 전문 및 고급 기술 등 실습위주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놓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블로그 마케팅과 네이버 활용 전략 ▲SNS마케팅과 미디어 컨텐츠 ▲얼굴형에 맞는 헤어스타일 연출 ▲트랜트 컷&스타일링 ▲열펌&복구펌 등으로 기술향상 프로그램 위주로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대상은 지역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이며 교육 이수생에게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원을 통해 교육비 90%를 환급해 준다.
김만호 평생교육원장은 “대학의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기반으로 지역 소상공인들이 경영환경 변화에 대처하고 경영능력을 갖춰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교육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명문화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오는 23일까지 소상공인 경영교육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신청 접수 및 문의는 전화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할 수 있다.
김은주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
-
경북도, 2025 국비예산 역대 최대 11조 8677억 원 확보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29 )
-
광역철도 대경선(구미~경산) 개통…"대구·경북 하나로 잇다"
온라인 기사 ( 2024.12.13 12:01 )
-
대구시, 2년 연속 국비 8조 원대 달성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