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민선7기 3주년’…여론조사 실시
- 시민 77% '경주시 코로나19 방역대책' "잘하고 있다" 평가... 시민 72% "경주가 발전할 것" 평가
[경주=일요신문] 경주시민 64.5%가 주낙영 시장이 "시정 운영을 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경주시는 주낙영 시장 취임 3주년을 맞아 시민만족도 여론조사를 한 결과, 시민 64.5%가 주 시장의 시정운영에 대해 '만족한다'고 평가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평가 결과 55.9% 대비 8.6%p 상승한 수치로, 이로써 시민 10명 중 6명 이상이 주 시장의 시정운영에 대해 잘한다고 평가했다.
시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경주시민 101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민선7기 3주년 시민만족도 및 행정수요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에 따르면 '향후 경주시의 발전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71.7%가 '발전할 것'이라고 답했고, '주요정책과 시정활동 인지도'를 묻는 질문에는 57.9%가 '인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주요정책과 시정활동' 인지경로를 묻는 질문에는 TV, 신문 등 언론보도(36.1%), 가족 이웃 등과의 정보교환(23.3%), 경주시 공식 SNS(16.2%) 순으로 답해, 정책홍보와 관련해 언론의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3년간 추진한 정책 중 '가장 잘한 사업'을 묻는 질문에는, 지역 상품권 '경주페이' 발행 및 공공배달앱 '달달' 도입(17.9%), 신라왕경특별법 및 시행령 제정(14.8%)이 많은 선택을 받았다.
이어 혁신원자력연구단지 유치(13.9%), 교육비용 3無도시 달성(13,1%), 황금대교 착공(10.6%) 순으로 집계됐다.
'가장 기대되는 사업'을 묻는 질문의 경우 혁신원자력연구단지(20.9%), 황금대교 등 도로망 확충(20.6%), 신라왕경핵심유적 복원정비사업(17.6%) 등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특히 경주시의 코로나19 방역대책과 관련해 77.0%가 '잘한다'고 평가했는데, 가장 잘한 코로나19 방역대책으로는 지역맞춤형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30.6%), 코로나 피해 업종 지원정책(24.9%), 신속한 정보제공(20.2%) 등이 꼽혔다.
6개 분야 세부 만족도 조사에서도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
먼저 개발·안전·환경분야 만족도 평가에서는 71.9%가 '만족한다'고 답했고, 문화·관광·체육분야 만족도는 74.1%, 교육·일반행정분야는 67.2%가 만족했다.
또 보건·복지분야에선 72.1%, 농·축산·어업분야에선 61.2%가 '만족'을 나타내면서, 6개 분야 평균이 69.03%로 지난해 평균 63.82% 대비 5.21%p 상승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달 14~25일 경주시가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경주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남녀 1016명을 직접 만나 조사하는 1대1 대인면접 조사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07%p이다.
시는 이번 조사 결과를 정책 개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로 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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