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봉사 인원은 총 234명으로 공무원 60명 및 경찰 40명을 비롯해 해병대전우회, 수도방위사령부포항전우회, 포항남부모범운전자회, 새마을교통봉사대 등 교통봉사단체 88명과 용역직원 46명이 해맞이 관광객의 교통편의를 위해 봉사한다.
시는 관광객의 교통편의를 위해 교통안내판 및 귀갓길 안내문을 제작해 해맞이를 마치고 귀가하는 차량들을 동해면 임곡 방향으로 적극 유도, 교통량을 분산시킴으로써 교통 혼잡을 사전에 방지한다.
또 구룡포 읍내의 병목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공무원과 자원봉사자들을 집중 투입해 1월 1일 오전 6시부터는 구룡포 시가지인 참마트~구룡포초등학교~구룡포성당 삼거리에 일방통행을 실시, 귀갓길 교통소통에 만전을 다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지역민들의 많은 양해를 부탁드리며, 호미곶 방문객들의 원활한 교통소통를 위해 929호 국도 우회도로를 이용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포항시사회적기업협의회, 2021년 경상북도 사회적경제 ‘대상’ 수상
포항시는 지난 22일 경북도청에서 개최된 ‘2021년 경상북도 사회적경제대회’에서 포항시사회적기업협의회(회장 김순수)가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경상북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유공자 표창은 도내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분야에서 지역 내 사회적경제 활성화 실적 및 사회적경제 우선구매율 등 2020년도와 2021년에 걸쳐 추진한 성과에 대한 평가로 진행됐다.
특히 포항시는 2020년 실적부문 ‘사회적경제 시·군평가’ 1위, ‘사회적경제 우선구매율 및 최다 구매액’ 1위를 달성했다.
2012년 9월 창립해 현재 경북 내 최다 사회적기업인 67개 회원으로 구성돼있는 포항시사회적기업협의회는 매년 시 사회적기업 육성지원사업과 도 공모사업인 지역특화사업으로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 창업 준비자 대상 창업컨설팅 진행 및 사회적기업 대상 노무·세무 교육 등 경영자 역량강화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지역 사회적기업 홍보 브로슈어 제작 등 사회적기업 제품 및 서비스 판매촉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모바일을 통한 실시간 동영상 방송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인 라이브 커머스를 운영하는 한편, DM(직접 메시지)을 활용한 사회적경제제품·서비스 홍보 등 다양한 상품 판로개척을 하며 사회적경제 육성에 기여하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하고 매년 꾸준히 지역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열심히 활동한 포항시사회적기업협의회에 감사드린다”며 “최근 ESG 경영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사회적 기업의 역할 또한 커지는 만큼 ‘관’주도를 넘어 ‘민’이 주도하는 자생력 있는 사회적경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사회적기업이 일자리창출과 지역사회 공헌 활동 등 사회적가치 실현에 더욱 앞장서주기를 당부하며, 우리 포항시도 사람 중심의 경제,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발전의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신속 검사 위해 장량동 행정복지센터 임시선별검사소 추가 운영
포항시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함에 따라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신속한 검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장량동 행정복지센터에 임시선별진료소를 추가 설치해 20일부터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장량동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된 임시선별검사소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주말과 관계없이 운영한다.
포항시 북구에는 북구보건소, KTX 포항역, 장량동행정복지센터 3곳에서, 남구에는 남구보건소와 종합운동장 2곳 등 현재 총 5곳에서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은옥 북구보건소 건강관리과장은 “코로나19의 확산이 지속되면서 검사자가 늘어나고 있어 임시 선별검사소를 추가하게 됐다”며 “코로나 의심 증상이 있으면 즉시 보건소 선별진료소나 임시선별검사소를 방문해 검사를 받아 달라”고 당부했다.
자세한 사항은 포항시북구보건소로 문의하면 된다.
김은주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
-
경북도, 2025 국비예산 역대 최대 11조 8677억 원 확보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29 )
-
광역철도 대경선(구미~경산) 개통…"대구·경북 하나로 잇다"
온라인 기사 ( 2024.12.13 12:01 )
-
대구시, 2년 연속 국비 8조 원대 달성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