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이하 BPA, 사장 강준석)는 28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 5층 회의실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부산항 이용 고객들의 현황과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긴급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부산항 이용 선사, 수산업계, 물류기업 대표 등 10여 개 업체에서 참석했다.
부산항-러시아 간 컨테이너 물동량은 2021년 기준 약 83만TEU로 중국, 미국, 일본 다음으로 많다. 부산항과 러시아 간 환적 물동량은 지난 5년간 연속 증가했고, 2020년 이후에는 연평균 성장률이 35%에 이른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물류대란 장기화로 해상운임이 폭등하자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가는 화물들이 바닷길 대신 러시아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이용하면서 TSR 연계 복합운송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일본발 유럽향 화물을 부산항에서 환적 후 러시아 TSR로 복합운송하면 해상으로 운송할 때보다 최소 16일이 단축되고, 비용 측면에서도 해상운송이나 항공운송보다 경쟁력이 있다. 그러나 이번 사태로 인해 러시아로 향하는 화물 선적예약이 잇따라 취소되며 극동 러시아를 기항하는 일부 선사들이 정기노선 운항을 중단했다.
3월 현재 부산항의 극동러시아 정기노선은 당초 15개에서 5개가 줄어, 10개 정기노선만 운영 중이다. 정기노선을 중단한 선사들은 해당 노선 운항을 잠정 중단했지만, 향후 공 컨테이너 회수 및 부산항에 임시 장치된 화물과 추가 물량 운송을 위해 Spot 형태로 임시 선박을 투입할 예정이다.
산업의 경우, 한국의 러시아산 수산물 수입금액은 연간 1.5조원에 이르며, 감천항 수산물 하역물량의 약 70%(약 91만톤)가 러시아산 냉동 수산물이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러시아 선박·화물에 대한 제재 조치는 관련 업계의 경영악화뿐만 아니라 물류 혼란을 가중시킬 우려가 크므로, 정부와 유관기관이 EU의 러시아 선박 입항 금지와 같은 강력한 대 러시아 제재 조치에 신중하게 접근할 것을 요청했다.
강준석 BPA 사장은“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해운·물류 업계 전반에서 경영여건 악화가 예상된다”며 “업계의 애로를 파악하고 건의사항을 수렴해 부산항 이용고객들이 러시아 연관 사업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국 항만 최초 해상무인감시정 도입
부산항만공사는(이하 BPA, 사장 강준석)는 항만 보안을 강화하고, 사각지대 해소를 통해 안전한 부산항을 구현하기 위해 전국 항만 최초로 해상무인감시정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BPA는 지난 24일 부산항 신항의 항만보안을 담당하는 부산신항보안공사와 무인감시정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장비 시연회를 진행했다.
이번에 도입한 무인감시정은 BPA가 부산신항보안공사와 함께 설계 단계부터 직접 참여해 현장 환경과 운영 목적에 적합하도록 제작했다. 길이 1.8m 규모로 선체 위에 실시간 영상 전송이 가능한 고성능 카메라를 탑재해 항만상황실에서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카메라는 좌우로 360도, 상하로 180도 회전할 수 있고, 확대 촬영 기능도 있어 다양한 각도에서 현장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BPA는 무인감시정 시운전을 거쳐 4월부터 본격적으로 해상감시에 투입, 항만 내 CCTV와 경비인력의 감시가 어려운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안벽 시설물 노후화 등 안전 위해요인 정기점검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 보안 취약시설 정기점검을 통한 보안사고 예방, 해양사고 초동대응역량 제고 등 항만국경 보안과 안전태세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BPA는 신항에 도입한 무인감시정의 운영 성과를 봐서 향후 북항과 감천항 등에 추가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강준석 BPA 사장은 “보안에 빈틈이 없고 안전한 부산항을 구현하는 데 BPA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보안 및 안전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트랜스유라시아 업무협약 체결
부산항만공사(이하 BPA, 사장 강준석)는 (사)부산트랜스유라시아(이하 ‘트랜스유라시아’)와 28일 부산항만공사 본사에서 부산항 북항을 유라시아 시작점이자 종점으로 브랜딩하기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강준석 BPA 사장과 유재진 트랜스유라시아 공동조직위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한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강준석 BPA 사장은 “유라시아 원정대를 통해 부산항 북항 재개발지역의 홍보 및 재개발 2단계 구역에서 개최될 2030부산엑스포유치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며“부산항만공사는 북항을 랜드마크화함으로써 부산을 새로운 해양레저도시로 브랜딩할 수 있는 기회로 삼기 위하여 트랜스유라시아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부산항만공사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유라시아원정대 행사에 공동주최 기관으로 참여하고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유라시아 원정대’는 올해 6월 SUV 및 캠핑카를 타고 유라시아 동쪽의 시작점인 부산을 출발해 유라시아 대륙을 통과하여 유라시아 서쪽 끝인 포르투칼 리스본까지 60일 일정으로 2만여 km를 달려가는 원정 프로젝트를 말한다. K-Pop, K-Dance, K-Food 등 2030월드엑스포 개최 도시 부산과 대한민국을 알리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병행한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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