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선 성공은 ‘군민의 열정’ 승리…“행복 의성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 다하겠다”
- 민선 7기 4년, 주민 삶 실제적인 변화·혁신, 성장 이끌어 내고자 달려온 시간
- "앞으로 4년, 군민들과 소통하며, 약속한 공약 차근차근 실행 옮길 것"
- "의성군, 전형적 농업군… 일자리와 새로운 산업 유치 필요"
[일요신문] "앞으로 4년도, 약속드린 선거공약들은 저의 행정역량과 군정경험을 바탕으로 꼼꼼하게 챙겨서 하나하나 차질 없이 추진 해 나가겠습니다."
무소속으로 출마해 압도적 군민들의 지지로 3선에 성공한 김주수 의성군수 당선인은 '일요신문'과 인터뷰에서 "앞으로의 4년은 군민과 함께 도약하고 성장하는 더 나은 의성군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약속했다.
그는 "통합신공항 유치 과정에서 보여준 의성인의 힘과 소멸위험지수 1위에서 청년들이 살고 싶은 의성, 귀농 전국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군민 모두가 한마음 한 뜻으로 이루어낸 결과이다."고 강조했다
'일요신문'이 김주수 의성군수 당선인을 만나 '군민과 함께 의성발전의 대도약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민선 8기 각오와 약속 등을 들어봤다.
다음은 김주수 의성군수 당선인 일문일답
― 선거전 여론조사에서 경쟁 후보를 줄곧 압도했다, 득표율 역시 압도적인 지지로 당선됐다. 소감 한마디
"3선 군수로 선택해 주신 군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함께 경쟁했던 이영훈 후보에게도 위로를 전한다. 저의 당선은 제 개인의 영광이 아니라 우리 의성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군민여러분들의 열정의 승리라고 생각한다. 민선8기에도 변함없이 행복 의성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
― "무소속으로 출마해, 꼭 당선돼 국민의힘에 복당해 집권여당의 군수로 다시 돌아오겠다"했다. 복당 시기는
"시간을 두고 차차 생각해 보겠다."
― 3선 기초자치단체장으로, '일 잘하는 군수'가 되기 위해 가장 최우선으로 둬야 하는 것이 뭐라고 생각하나
"지도자는 풍부한 경험과 능력, 열정과 추진력을 갖추는 것을 최우선 덕목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일을 추진함에는 군민들과 늘 소통하면서 매사에 정성을 다할 때에 성과도 낼 수 있고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민선 7기 4년, 대표적인 성과에 대해 말해 달라
"민선 7기 4년은 '지속가능한 행복의성'을 위해 주민중심의 자치기반 구축과 지역재생으로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주민 삶에 있어 실제적인 변화와 혁신, 성장을 이끌어 내고자 달려온 시간이었다. 군민 모두의 열망과 열정의 결과물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유치'는 미래 의성의 경제와 사회를 새롭게 변화할 것이다. 청년과 함께 상생하는 '의성형 청년정책'은 국정감사 우수사례로 지정되고 해외 언론에도 소개됐으며, 지속 가능한 농업, 경쟁력 있는 농업을 만들기 위해 '순환농업 활성화 체계'과 함께 '디지털 농업 기반'도 구축했다. 농촌형 보건복지의 해법을 찾기 위해 새로운 도전과제로 출발한 '의성형 보건복지'도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운영, 대상자 중심 치매관리, 통합서비스 차량 운영 등 연계 서비스 확대로 괄목 할 만한 성과이다. 특히 우리 지역은 자연관광 자원이 열악함에도 의성펫월드, 빙계오토캠핑장 등을 새로이 조성해 매년 지역을 찾는 관광객이 증가해 만들어 가는 관광의 상승효과 기대하고 있다. 주민주도의 지역재생과 전읍면 주민자치회 구성으로 지역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도 마련했다."
― 민선 8기 임기 초반 가장 역점을 두고 실천하고자 하는 공약이 있다면
"먼저 새로운 100년, 공항도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신공항 건설의 추진 속도를 높여 중·남부권 거점 경제물류 공항으로 육성하고, 공동합의문 실현과 현실성 있는 이주대책 추진을 위해 모든 역량 집중하겠다. 또 미래 신성장 산업의 기반 마련을 위해 전략산업 육성으로 미래성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반 마련과 미래 기후위기에 대비하고 친환경 미래에너지 확보로 탄소중립 그린환경도시를 조성하겠다. 바이오밸리 클러스터도 조성하는데, 이를 위해 세포배양산업 지원센터 구축을 시작으로 바이오밸리 클러스터를 조성해 의성군 경제발전의 큰 축 형성과, 바이오 의약용 배지 및 핵심소재의 국산화 기술 개발로 의성군 산업구조를 고도화해, 고부가가치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
― 다시 의성군을 이끌 군수로, 일과 성과 그리고 결과를 어떻게 보여줄 건가
"지난 8년간 저를 믿고 함께해 주셔서 큰 성과와 변화들을 이끌어 왔듯이, 앞으로 주어진 4년도 군민들과 소통하면서 약속한 공약들을 차근차근 실행에 옮겨 그 결과물로서 저의 진정성을 군민들께 보여드리겠다."
― '김주수' 만의 강점과 장점은 무엇인가
"행정관료로서 다양한 부처, 다양한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에 근무하는 등 풍부한 경험을 가진 것과, 일하는 과정에서 여러 기관에서 평가를 받은 결과 추진력과 열정이 풍부한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흔히들 아는 만큼 보이고, 경험한 만큼 보인다고 했는데, 중앙과 지방을 두루 경험했고 일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아는 것이 저의 장점이다."
― 의성발전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가장 큰 현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농업을 기반으로한 의성군은 전형적인 농업군이다. 일자리와 새로운 산업의 유치가 필요하다. 앞으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을 계기로 관련 성장산업들을 유치해 의성의 백년대계 경제 성장동력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통합신공항 공동협약서 대로 추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예산 문제 해결, 어떻게 할 것인가
"제가 2014년부터 군정을 수행하면서 지난 8년동안 부채없이 의성군 살림을 운영해 왔으며 예산 규모도 임기 초기에 4900억원에서 매년 증가 2021년도에는 7500억원 규모로 예산을 증가시켰다. 앞으로도 정부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군에 접목할 수 있는 신규사업들을 적극 발굴해 국가예산을 최대한 확보하고, 기존 군 재정규모에 국비를 추가 공급함으로서 민선 8기 임기동안에 예산 1조원 시대를 열어나가도록 하겠다. 그리고 통합신공항 이전사업, 바이오신산업 등 미래산업분야 육성에도 투자를 확대해 의성군민들이 모두 행복하고 풍요롭게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민선 8기 임기 동안 최선을 다하겠다."
― '김주수'를 믿고 끝까지 지지해준 군민들께 한 말씀
"존경하는 의성군민 여러분! 그리고 끝까지 저를 믿고 압도적인 지지를 해주신 지지자 여러분! 정말 고맙습니다. 지난 8년간 저와 여러분은 한마음으로 정말 열심히 해서 많은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앞으로 4년도, 약속드린 선거공약들은 저의 행정역량과 군정경험을 바탕으로 꼼꼼하게 챙겨서 하나하나 차질 없이 추진 해 나가겠습니다. 의성군민이 의성땅에서 행복하게 잘 살아가실 수 있도록 백년대계 의성발전의 성장동력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것을 약속드립니다. 군민여러분께서도 주인의식으로 소통하면서 군정에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은주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
-
홍준표 "용병 하나 선택 잘못 했을 뿐…기죽지 말자"
온라인 기사 ( 2024.12.08 22:53 )
-
포항서, '제2회 대구경북공항 국제물류포럼' 열려
온라인 기사 ( 2024.12.08 10:33 )
-
[인터뷰] 박창범 전 우슈협회장 "이기흥 회장이 당선되면 종신제 간다"
온라인 기사 ( 2024.12.09 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