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일서비스, ‘계약 관련 피해’ 117건으로 가장 많아
한국소비자원은 7일,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최근 3년간 모발․네일 미용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975건 접수됐다며 이 중 모발 관련 피해는 769건, 네일 관련 피해는 206건이었다고 밝혔다.
모발 관련 피해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서비스 결과가 당초 요구와 다르거나 모발이 손상되는 등의 서비스 불만족이 56.3%(433건)로 가장 많았다. 계약을 해지할 때 환급을 거부하거나 위약금을 과다 청구하는 등 계약 관련 피해는 19.8%(152건), 피부염, 화상 등 병원 치료가 필요한 부작용 발생 14.3%(110건) 등의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서비스 결과가 사전 안내와 다를 수 있어 미용사가 소비자에게 이를 충실히 설명하고 동의를 받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모발 미용서비스의 서비스 불만족 피해 433건 중 동의서를 작성한 사례는 단 5건에 불과했다.
네일 관련 피해는 업체 대부분이 회원제로 운영해 회원권 계약 관련 피해가 56.8%(117건)로 가장 많았다. 폐업․사업자 변경 등 계약 불이행 16.5%(34건) 등의 순이었다. 반면, 서비스 불만족은 10.2%(21건)으로 모발 관련 피해 유형과 달랐다.
한국소비자원은 서비스 전 상담 시 △서비스 이력, 현재 모발 상태 등을 정확히 알릴 것, △서비스 내용, 서비스 가격 등 확인, △회원권 계약 시 ‘이용권 유효기간’, ‘환급 규정’ 등을 확인할 것 등을 당부했다.
김정아 기자 ja.kim@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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