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간담회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박용선 경북도의회 부의장 등 지역 도의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 8기 및 제12대 경북도의회 출범 이후 처음으로 가진 자리로 당면한 지역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먼저 김남진 도시해양국장이 안전도시 조성 추진 로드맵에 대해 설명하면서 새로운 기준의 재난 인프라 구축을 위한 핵심 추진전략으로 △도심 외곽 우회 대배수터널 설치 △도시 저류지 확충 및 빗물펌프장 기능 보강 △연안 침수위험지역, 하천지류지역 차수벽 설치 △항사댐 건설 △형산강 국가하천 정비 △하천지역 지구단위 종합복구계획 수립 등 단계별 추진전략을 설명했다.
이어 정경원 행정안전국장이 △산업위기 선제대응 지역 지정 △포항~영덕고속도로 건설 △포스텍 연구중심의대 설립 인가 △포스코홀딩스 포항 설치 합의 이행 △포항시 추모공원 건립 △신규 자원순환종합타운 조성 등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이 필요한 지역 현안사업들에 대해 설명했다.
이와 함께 2023년도 도비 확보 주요사업으로 △환호공원 공영주차타워 건립 △오천시장 아케이드 건립 △상대동 경로당 신축 △포항 다목적 체육센터 건립 △대이동 희망대로변 상생가로숲길 조성 △스마트팜 임대형 수직농장 조성 △송라 시도9호선(대전리, 조사리 구간) 확포장 등을 설명하며 내년도 도비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근본적인 재난방재 대책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포항은 해안공업도시의 지역적 특성으로 만조 시 폭우가 내릴 경우 하천 범람으로 인한 대형재난이 발생할 수 있으며, 국가기간산업의 기반이 되는 철강산업이 집적돼 있음에도 태풍 길목에 위치해 있어 매년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하는 만큼 포항의 방재시스템 구축은 국책사업으로 인식돼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이에 따라 향후 포항시가 안전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부와 여·야 정치권을 상대로 특별법 제정 등을 통해 국가 직접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합치기로 했다.
아울러 지난 73년 포스코와 국가산단 조성 시 집단 이주된 사람들이 상습 침수피해를 겪고 있어 근본적인 피해 방지대책이 필요하다며 항구적인 재해 방지가 불가할 시 국가차원에서 집단 이주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박용선 부의장은 “포항시와 적극적인 공조를 바탕으로 시민들의 조속한 일상생활 복귀와 안전도시 포항을 위한 내년도 도비 최대 확보를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강덕 시장은 “이번 태풍피해 복구를 위한 지원과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경북도와 유기적인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 현안 해결과 풍수해로부터 안전한 포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해양ICT산업생태계 성공적 육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
포항시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추진 중인 해양ICT 산업 생태계의 성공적 육성을 위해 26일 중소조선연구원, 케이티, 다쏘코리아, 포스코A&C,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씨뱅크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포항시를 비롯한 7개 기관의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협약식은 △해양산업의 ICT 융합 △디지털 생태계 조성 △친환경·스마트 기술 바탕의 해양 e-모빌리티 기업 육성 △해양 데이터 허브 구축을 위한 기술 지원과 협력을 끌어내고자 마련됐다.
주요협약 내용으로 △해양 빅데이터, IoT, 전동화 등 첨단기술의 보급 및 확산 △해양 e-모빌리티 경쟁력 강화 및 산업육성을 위한 협력 △송도 해양ICT 스마트시티 도시재생의 활성화를 위한 기술 협력 등으로 시는 도시재생사업에서 개발되는 해양ICT 기술을 안전도시 포항에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강덕 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 유치와 지역의 고용창출이 일어나고 해양ICT 산업 생태계가 조성돼 송도가 국내 최고의 해양ICT 스마트 안전시티로 성장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지난 2021년부터 송도 해양ICT 스마트 리빙랩 사업을 통해 ICT 활용 해양레저 장비 체계, 해양레저산업 생태계 구축과 함께 기술 혁신 및 지원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 ‘수소도시’ 조성 통해 수소경제 이끈다
포항시가 친환경 수소에너지산업도시 기반 조성을 위해 수소도시사업을 추진한다.
포항시는 최근 국토교통부의 ‘2023년 수소도시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비 10억 원을 확보했다고 26일 밝혔다.
수소도시는 도시활동의 핵심인 주거와 교통 분야에서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연료전지, 수소 충전소 및 수소전기차, 통합운영 플랫폼 등 핵심인프라를 실증하고 지역 특화산업을 통해 도시혁신을 시민이 체감하는 건강하고 깨끗한 도시를 말한다.
시는 총사업비 416억 원(국비 200억, 도비 60억, 시비 140억, 민자 16억)을 투입해 오는 2026년까지 △마스터플랜 수립 △수소배관망(15.4㎞) 구축 △주거 모델 △교통 모델 △인프라 모델 △지역특화 모델을 구축한다.
먼저 2023년에는 수소도시 마스터플랜(MP)을 수립하고 수소배관망 구축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를 한다.
주거 모델로는 공동주택과 공공시설에 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전기와 열을 공급하는 사업으로 각 모델별 연료전지 개발 및 실증을 통해 다양한 도시공간에 최적의 수소 활용 솔루션을 제시한다.
교통 모델로는 기존의 시내버스를 친환경 수소버스로 전환하고 환경부 수소충전소 사업과 연계해 수소에너지 기반 교통체계를 구축한다.
인프라 모델로는 포스코 부생수소 생산기지에서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까지 15.4㎞의 수소배관망을 구축하고 수소 공급·저장·이송 현황, 안전성 등 실시간 관리를 위한 통합운영 안전관리센터를 구축해 수소도시의 안전성을 강화한다.
지역특화 모델로는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와 연계해 국내기술 중 상용화에 이르지 못한 수소산업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실증한다.
김정표 미래전략산업과장은 “수소도시 조성을 위해 민·관·학·연 간 거버넌스 운영으로 주민 수용성과 안전성을 확보해 성공적인 수소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는 지난 1월 수소산업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육성을 위해 ‘포항시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포항시 수소산업 육성 기본계획 수립 용역, 수소연료전지 부품소재 국산화 기술 개발,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 구축 지원, 수소기업 지원 등 수소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또 포항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 조성될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에 연료전지 관련 기업 30개사를 유치하고, 수소연료전지 기술지원센터를 설립해 수소특화단지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시는 수소도시와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수소와 산업, 도시가 융합된 친환경 수소에너지산업 도시가 완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기후환경 문제가 심화됨에 따라 수소에너지 분야가 미래 성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수소연료전지와 수소도시를 양대 축으로 수소에너지산업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김은주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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