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대한민국에는 표면처리 전문기업이 6,000여 개 운영 중이다. 대부분 1세대가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대부분의 기업이 2세 경영체제를 이미 시작했거나 준비 중이다. 1세대는 수많은 역경을 이겨내고 몸으로 익힌 기술을 활용하여 현재의 기업을 운영 중이지만 가장 어려웠던 문제 중 하나가 표준 문서에 의한 관리보다는 기존의 방법을 탈피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많은 기업이 지금까지는 문서 표준화보다는 익힌 기술로 경영을 해 왔다면 앞으로는 표준 문서에 의한 체계화된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문서 작성을 위해 필요한 이론적 관련 기술이나 지식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여러 이론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2세 경영자가 부모로부터 기업 승계를 인계받아 운영함에 있어서 기존고객 유지와 신규사업 물량확보를 위해서는 표면처리 관련 이론적 지식을 보유해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표면처리학과에 입학하며 표면처리기초, 습식표면처리, 건식표면처리, 불량대책수립문서 작성법, 액관리(분석), 자동화라인 운영, 금속재료, 표면처리화학, Al활용실습, 프로젝트 실습 등 2년 동안 현장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교과목을 배운다.
또한, 표면처리 과정평가형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과 함께 표면처리산업기사 시험에 응시하여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재학 중 한국표면처리 뿌리기술경기대회에 출전하여 본인의 실력을 검증받을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된다.
스마트표면처리학과는 4차산업혁명 시대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선도하기 위한 2020년 ‘미래성장동력 학과’로 개편해 국내외를 통틀어 최고의 교육환경시설과 우수한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1년 미성동 평가 결과 최우수학과로 선정됐다.
실습 설비는 러닝팩토리(Learning Factory) 실습장으로 산업현장을 그대로 교육 현장으로 옮겨놓은 것으로 제품기획, 설계, 가공, 시제품 제작에 이르는 전 공정 원스톱 통합실습이 가능한 교육시설이다. 표면처리 전문기업에서 꼭 필요한 중간 핵심 우수 인재를 양성하여 관련 기업에 취업할 수 있다.
지난해 졸업생 1기생 전원 100% 관련 기업에 취업이 확정되어 취업 중이며, 대한민국을 선도할 수 있는 기술 인력 양성에 학과 교수들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스마트표면처리학과는 국가뿌리산업 직종으로 미래성장동력학과로 대한민국 유일 학과로 기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핵심기술을 익혀 국내 어느 지역이든 고액 연봉으로 취업이 가장 잘 되는, 혁신성장과 함께하는 일자리 대학이다.
고학력자 중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 내가 원하는 지역에 취업을 원하는 사람, 고액 연봉을 꿈꾸는 사람,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 연구소에 근무하기를 희망하는 사람, 대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 등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은 표면처리기술을 배우게 되면 취업 성공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다.
한편,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스마트표면처리학과는 11월 7일부터 11월 22일까지 수시2차 모집이 진행되고, 12월 29일부터 2023년 1월 13일까지 진행하는 정시모집을 통해 우수입학자원을 확보할 예정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교학처으로 문의하면 된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
-
통일재단에 발목 잡힌 가평군 하수관로 사업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45 )
-
이천, 탄핵 시위 집회 ‘이천시민 촛불 문화제’ 열려
온라인 기사 ( 2024.12.11 22:25 )
-
고양시, GTX-A 개통 앞두고 버스 노선 개편… 철도 교통망도 대폭 확충
온라인 기사 ( 2024.12.10 15: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