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대구시가 지역 내 일상생활 속 위기를 감지할 수 있는 전기·가스·상수도의 2개월 이상 연체정보를 제공받아 그중 2가지 이상 연체된 가구에 대해 2023년 1월 말까지 일제 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위기가구 종합지원 대책'에 따라 추진됐다
앞서 시는 지난 9월 '대구시 위기가구 종합지원 대책'을 발표하고, 10월에 한국전력 대구본부, 대성에너지㈜, 상수도사업본부 간 지역 내 추출할 수 있는 연체정보활용으로 더 빨리 위기가구를 찾아낼 수 있는 위기정보 빅데이터 공동활용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에 따라 2022년 10월 말 기준 공공요금 2개월 이상 연체정보 6만3743건(전기 3만1932, 가스 2만9180, 수도 3181)을 제공 받아 빅데이터과와 협력해 위치와 건물 정보를 기반으로 데이터 결합으로 2가지 이상 중복 연체된 복지위기 의심가구 3050가구를 발굴했다.
29일 시에 따르면 발굴된 3050가구는 달서구 781가구(25.6%), 남구 495가구(16.2%), 동구 437가구(14.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3가지 모두 연체돼 위험도가 가장 높은 가구도 60가구에 이르러, 신속한 조사를 실시 중이다.
이번 지역특화형 위기정보를 활용한 복지위기가구 발굴사업은 전국 최초로 지역의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 제공 기관과의 업무협약으로 복지부보다 최대 5개월은 더 빨리 연체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생계곤란으로 인한 단전·단수·단가스 위기에 놓인 취약계층을 초기 연체단계에서 더 신속히 발견하고 지원하는 데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대구시는 매월 전기, 가스, 수도 요금이 연체된 가구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아 빅데이터과와의 협력으로 복지위기 신호를 신속히 발견하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속히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정의관 대구시 복지국장은 "대구시의 위기가구 종합지원 대책에 따라 지역특화형 위기정보 입수체계를 구축함으로 복지위기 의심가구를 더 빨리 찾아내고 더 두텁게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려운 이웃에 대한 관심과 제보를 당부드리며, 생계가 곤란한 시민께서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보건복지상담센터 129번으로 도움을 요청해 달라"고 당부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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