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동식 사천시장의 현장중심의 민생·소통행보는 2023년 계묘년에도 계속된다. 박 시장은 지난 3일 환경미화 활동에 직접 참여한데 이어 11일 오전 7시에도 관내 환경미화원들과 함께 쓰레기 청소를 하는 등 현장중심의 민생·소통행보를 펼쳤다.
이날 박 시장은 환경미화원 1명과 함께 신진타워맨션 앞에서 덕진봄아파트, 신진1차 아파트, 신진아파트, 전원맨션까지 1시간 가량 생활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수거했다. 추운 날씨에도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시가지 곳곳에 버려진 비닐봉투, 종이상자를 비롯한 각종 쓰레기를 줍는 등 거리청소에 구슬땀을 흘렸다.
특히 박 시장은 이날 생활 쓰레기 수거에 앞서 관내 한 식당에서 환경미화원들과 조찬 간담회 갖고, 고충과 애로사항 등에 대해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환경미화원들은 피복비 인상을 요구했고, 박 시장은 흔쾌히 수락했다.
이번 현장행정은 환경미화원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이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쓰레기 분리수거와 재활용, 규격봉투 사용 등의 생활화를 알리는 메시지도 담고 있다.
이날 미화원들은 “지금까지 환경미화원들에 대한 처우가 많이 개선되긴 했지만, 앞으로도 지속적인 개선과 관심을 가져 달라”고 건의했다.
박 시장은 “현장에서의 어려움과 건의사항을 진솔하고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고, 환경미화원의 노동환경을 체험하면서 현장 근무 여건에 대해 이해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자기 자리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하고 계신 환경미화원 여러분들 덕분에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아침을 맞이할 수 있는 것 같다”며 “근무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자율방범연합회, 희망 2023 나눔캠페인 성금 200만 원 기탁
사천시자율방범연합회(회장 김민철)는 지난 9일 사천시청을 방문해 회원들의 따뜻한 마음으로 모은 성금 200만 원을 기탁하는 등 ‘희망 2023 나눔캠페인’에 동참했다.
기탁한 성금은 사천시와 경상남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약해 추진하는 ‘희망나눔4000 이웃사랑’ 지원사업 성금으로 조성돼 관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생계곤란 세대의 생계비, 의료비, 집수리 사업비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김민철 회장은 “전달한 성금이 어려운 지역 사회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봉사활동으로 선한 영향력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박동식 시장은 “따뜻한 마음을 전해주신 사천시자율방범연합회에 감사드리며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들에게 이 따뜻함을 고스란히 전하겠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설치 지원
경남 사천시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친환경 보일러를 보급하는 ‘2023년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지원되는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는 시간당 물 증발량 0.1t 미만이거나, 열량이 6만1900kcal 미만인 보일러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 인증 제품이다.
시는 올해 2500만원의 예산으로 질소산화물(NOx)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효과가 크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200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일반가정은 190대, 저소득층 가정은 10대이다.
다음달 8일까지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에 대한 신청을 접수 받아 일반가정은 보일러 1대당 10만원, 저소득층은 보일러 1대당 60만원을 지원한다.
주택소유자 또는 주택소유자의 위임을 받은 세입자가 신청할 수 있으며, 보일러 설치 전 보일러 대리점 등 공급자를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저녹스 보일러는 응축수가 발생하므로 각 가정의 구조나 설치여건 등을 고려해 신청 전에 반드시 보일러 대리점에 설치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제1회 지역사회 에너지 혁신 프로젝트 경진대회’ 성료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17 )
-
[김해시] 홍태용 시장 “민생안정 공직기강 확립 행정력 집중”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9 )
-
[부산시교육청] 행안부 주관 ‘국민행복민원실’ 공모 국무총리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