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25일 오후 2시 교육감실에서 서정의 대한적십자사 부산지사 회장에게 부산교육청 적십자 특별회비 200만 원을 전달했다.
#학부모와 함께하는 혼공법 마스터하기 연수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오는 2월 23일과 24일 이틀간 미래교육원 대강당에서 학부모와 학생 등 500여 명을 대상으로 ‘학부모와 함께하는 혼공법 마스터하기’ 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는 학부모와 학생에게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 등을 알려줘 부산교육청의 ‘인성 기반 학력신장’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것이다.
연수는 ‘혼자하는 공부의 정석’, ‘노력이라 쓰고 버티기라 읽는’ 등의 저자로 유명한 한재우 작가의 강연으로 진행한다. 한 작가는 첫째 날 연수에서 ‘성적이 올라가는 혼공법’, ‘과목별로 적용하는 혼공의 실제’ 등에 대해 알려준다.
둘째 날 연수에서는 ‘집중력 강화의 원리와 기술, ’시간 관리와 의지력’, ‘멘탈관리’등을 안내한다. 수강 희망자는 26일 오전 10시부터 학부모지원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학부모지원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강준현 시교육청 지원과장은 “이번 연수는 학부모와 자녀 간 서로 이해하며 건강하게 소통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며 “학부모와 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활용 교육 특강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1월 26일 오후 2시 웨비나(원격 세미나)를 통해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관리자, 교사, 교육전문직 등 1천여 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술(OpenAI 등)과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주제 특강을 실시한다.
이번 특강은 △GPT3, 람다(LaMDA) 등 초거대 AI 등장에 따른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 현황에 대한 참가자들의 인식 제고 △신기술을 교육에 올바르게 적용하기 위한 전문적인 역량 제고 등을 위한 것이다.
특강은 인공지능 분야 석학 중 한 명인 前 홍콩과기대 교수이자 네이버 클로바 책임 리더인 김성훈 Upstage 대표의 강의로 진행한다. 김 대표는 ‘초거대 AI 모델과 빅데이터 기술 현황’, ‘이 기술들이 사회 전반에 끼칠 영향’, ‘앞으로 교육 분야에서 준비해야 할 점과 교육 혁신의 방향’에 대해 알려준다.
이어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활용 교육 담당 장학사가 나와 ‘OpenAI가 개발한 문자 기반 인공지능 비서인 ChatGPT’와 ‘글로 묘사된 장면을 이미지로 제작해주는 DALL·E 2’를 참가자들과 실습한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현재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의 장·단점을 직접 체험하고, 관련 기술을 교육에 올바르게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한종환 시교육청 미래인재교육과장은 “이번 특강은 교원과 교육청 업무담당자에게 초거대 AI 등장 등 급변하는 기술 환경을 이해하고, 이 기술들을 교육에 활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 꼭 필요한 역량을 갖춰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SW·AI 교육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교육청은 지난 3일 ‘미래교육을 선도할 디지털 기반 미래교육 거점학교(초 6교, 중 4교, 고 2교)’, ‘인공지능·빅데이터·메타버스 등 신기술 적용 방안을 연구하거나 시범적으로 교과에 적용하는 인공지능·빅데이터·메타버스(ABM) 연구학교(초 3교, 고 1교)와 시범학교(초 3교, 중 1교, 고 3교, 특수 1교)’ 선정했다.
이를 통해 ‘초거대 AI 관련 기술의 올바른 교육 적용 방향’, ‘누구나 하는 빅데이터 활용 교육 방법’, ‘의미 있는 메타버스 활용 교육 방안’ 마련 등 SW·AI 교육을 선도적으로 이끌어갈 계획이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