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과 농협 양산시조합운영협의회(의장 박찬언, 하북농협 박찬언 조합장)는 지난 1일 양산시지부에서 윤영석 국회의원(국회 기획재정위원장, 경남 양산갑)을 초청해 농정간담회를 가졌다.
김주양 본부장과 지부장, 지역 내 농·축협 조합장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부문 조세감면 일몰기한 연장 △농업·농촌 중심의 고향 사랑기부제 운영 활성화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여러 현안사항을 설명하고, 국회 차원에서 정책 반영을 요청했다. 이에 윤 의원은 농업인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주양 본부장은 “앞으로도 국회와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농정활동을 전개하여 농업인 실익 제고에 최선을 다 하겠다”며 “이를 통해 농업·농촌의 건강한 발전과 아울러 지역사회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재식 농협중앙회 부회장, 부경원예농협 공판장 화재 피해 현장 방문
이재식 농협중앙회 부회장은 1월 31일 부경원예농협 공판장을 방문해 화재피해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현장에는 경남농협 김주양 본부장, 농협중앙회 이사 황성보 조합장, 상동농협 박용근 조합장 등이 함께 참석해 피해 현장을 면밀히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농협은 신속한 복구지원을 위해 △농협손해보험 피해조사 신속 실시 △긴급 피해복구 인력지원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총력 지원할 계획이다.
현장을 찾은 이재식 농협중앙회 부회장은 “이번 화재로 많은 피해를 입은 화훼 농가 및 부경원예농협 임직원에게 위로의 마음을 전해드린다”며 “피해상황을 조속히 극복할 수 있도록 복구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3년 농식품 수출 1억1천5백만불 목표
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지난 1일 농협경남본부 3층 회의실에서 2023년 농식품 수출활성화를 위한 수출농협 실무자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경남농협 수출 10대 품목(파프리카, 딸기, 단감, 화훼, 밤, 양파, 김치, 돈육, 쌀, 음료) 수출농협 실무자, 농협경제지주 식품사업부 등 총 20여명이 참석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물류비, 자재비 상승 등 수출원가 증가, 일본 엔화 가치 하락 장기화에 따른 수출농가 채산성 악화 등 어려운 수출여건 속에서 농식품 수출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올해 농협은 수출 확대를 위해 △농협 신선농산물 수출통합브랜드 개발 △수출영토 확장을 위한 해외 주요 도시 내 안테나숍(전략점포) 운용 △품목별·국가별 최적화된 마케팅 추진 △2024년 정부 수출물류비 지원중단 대비 농협 수출조직 육성 △수급불안품목 수출로 농산물 가격지지 △수출 제도개선 및 관리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농협 식품사업부 이수희 부장은 “일선 현장 수출농협 실무자들의 소중한 의견을 모아 농협이 수출증진에 성과를 보일 수 있도록 다양한 수출현장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양 본부장은 “농식품 수출 활성화를 위한 좋은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자리였다”며 “수출여건이 어렵지만 수출농가, 농협, 수출업체가 힘을 모아 위기를 슬기롭게 돌파하자”고 말했다.
#진주수곡농협, 2022년 천사백만불 수출탑 수상 영예
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2일 농협경남본부 2층 대회의실에서 진주수곡농협(조합장 문병호)에 천사백만불 수출탑을 시상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는 김주양 본부장, 문병호 조합장, 지역본부 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출탑과 시상금을 수여했다.
수출탑은 수출실적을 일백만불 단위로 갱신한 농협에 수여하는 상으로 2022년 전국 수상농협은 진주수곡농협(1천4백만불)과 황간농협(1백만불) 등 2개소다. 진주수곡농협은 2021년 1천3백만불 달성에 이어 2022년에도 실적을 갱신했으며, 전국 수출농협 중 1위를 달성했다.
문병호 조합장은 “고품질 딸기 생산으로 수곡딸기의 명성을 이어가고, 수출을 확대해 내수가격 지지와 농가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주양 본부장은 “물류난, 환율변동, 경기침체 등 어려운 수출여건 속에서도 딸기 수출확대를 위해 애써주신 조합장님께 감사드리며 올해 수출농협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농협은 지난해 코로나19 장기화에 다른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파프리카, 딸기, 단감, 밤, 화훼 수출확대에 노력해 1억421만8천 달러를 수출하며 신선농산물 수출 25년 연속 전국 1위를 달성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