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 LINC 3.0 사업단(단장 성열문)이 부경대학교, 부산여자대학교, 위덕대학교 LINC 3.0 사업단과 함께 ‘4개 대학 연합포럼 (Thanks LINC 3.0 Day)’를 개최해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 1월 30일 아난티 힐튼 부산 크루즈 그랜드 볼룸에서 열린 ‘4개 대학 연합포럼(Thanks LINC 3.0 Day)’은 내빈 및 4개 대학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해 열띤 분위기 속에서 행사가 치러졌다.
이날 행사는 각 대학 총장의 환영사를 비롯해 부산산업과학혁신원 서용철 원장,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설상철 원장, 부산일보 손영신 이사의 축사로 막을 올렸다.
경성대 포함 4개 대학 LINC 3.0 사업단은 산학협력 우수성과 발표와 함께 가족기업 및 참여 학생들 대상으로 공로상 시상식을 거행했으며, 이어 패널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의 주제는 ‘LINC 3.0 사업성과 창출에 의한 지역대학 위기 극복 방안’이며 한국공학대학교 고혁진 교수가 발제자로 나섰다. 패널로는 교육부 엄중흠 서기관, 상명대 김영미 교수, 단국대 박문수 교수, 부산테크노파크 원광해 단장이 참여해 열띤 토론의 장을 펼쳤다.
이날 행사를 총괄 주관한 경성대학교 성열문 LINC 3.0 사업단장은 “지난 2단계 LINC+ 사업 때 ‘Thanks LINC+ Day’를 처음 개최한 데 이어 이번에 4개 대학 연합포럼으로 함께 행사를 치르게 된 것을 뜻 깊게 생각한다”며 “지역대학의 위기 극복 방안으로서 산학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고, LINC 3.0 사업의 성공은 많은 기업과 학생들의 참여에서 비롯되는 만큼 내년 ‘Thanks LINC 3.0 Day’에서는 더욱 많은 분을 모시고 성과공유와 토론의 장을 펼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마음더하기·마음파도팀 버스 승객대기시설 개선 프로젝트 성료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 진로·심리상담센터는 2022년 3월부터 12월까지 I-Brand 열정+학기제 ‘마음더하기(2022-1학기)’, ‘마음파도(2022-2학기)’팀이 부산광역시 남구, 수영구 소재의 버스 승객대기시설을 개선하는 지역사회연계형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마음더하기’팀(실내건축학과 이채현(팀장), 김형진, 박순현, 강나경, 박혜은, 최사라, 최리빈)은 2022년 4월 ㈜부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이 주최하고 BNK금융그룹이 후원한 ‘시민행복 부산시내버스 제3회 시민제안사업’ 공모에 선정돼 남구 ㈜창성여객, 수영구 ㈜용화여객·㈜오성여객 차고지 버스 승객대기시설을 대상으로 사용자 참여형 공간콘텐츠 개발, 환경 개선 등 지역민과 소통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마음파도’팀(실내건축학과 이채현(팀장), 박순현, 강나경, 박혜은, 최사라)은 ‘마음더하기’팀의 프로젝트를 확장해 지역 이미지가 반영된 공간 제공으로 지역사회 구성원 간의 유대와 결속력을 이끌어내고, 친환경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일상적 생활환경에 대한 친환경 인식 제고와 탄소 중립 실천을 위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앞장서며 2022년 12월 ‘제3회 시민제안사업’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이끈 실내건축학과 신선화 교수는 “주민참여형 공공디자인을 통해 공간개선 및 공간콘텐츠, 사용자 경험을 제공했다. 학생들의 현장중심 문제해결능력 향상과 진로체험을 통한 융복합적 인재양성의 교육적 가치뿐만 아니라, 대학의 지역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들은 “현장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직접 듣고, 지역문제해결을 위한 공간디자인을 수행하며 정류소가 버스를 기다리는 역할에 한정되지 않고, 서로 또는 불특정 다수를 응원하고 위로하며 주민들 간의 소통 창구, 기사와 승객들을 연결하는 장소가 되는 경험을 통해 따뜻함을 느꼈다. 버스 정류소에 지역의 정체성을 담아내는 기회가 되어 부산 시민으로서 자부심을 갖게 됐다. 프로젝트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며 뿌듯함을 느낀다”고 소감을 전했다.
I-Brand 열정+학기제는 교육부 ‘대학 진로탐색학점제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찾고 지역사회에 의미 있는 역할을 해나가고 있다. 경성대학교 진로·심리상담센터는 학생들이 대학생활에서 나다운 나 ‘I-Brand’의 설계와 실현을 통해 진로를 찾아갈 수 있도록 진로체험과 진로상담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들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박정헌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기보] 김종호 이사장, 페루 생산부 장관과 간담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