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는 1995년 시·군통합 이후 처음으로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한 가운데 사천시 시내버스 운행업체들이 노선개편 성공을 위한 특별한 행사를 진행한다.
사천시와 관내 시내버스 운행업체인 삼포교통과 거창고속 등에 따르면 오는 13일과 14일 양일간 시내버스 전 노선을 대상으로 무료 운행을 시행한다. 13일은 개편된 노선에 대한 시범운행 첫날이다.
특히 삼포교통과 거창고속은 13일·14일 양일간 운전종사원을 비롯한 전 직원을 주요 정류장에 배치해 개편된 시내버스 노선에 대한 안내와 홍보를 한다. 삼포교통 조영진 대표이사는 “시내버스 무료 운행으로 인한 수입금 손실부분에 대해서는 당사에서 손실을 감수한다”며 “노선개편의 성공을 위해서다”라고 밝혔다.
박동식 사천시장도 성공적인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위해 직접 발 벗고 나선다. 박 시장은 13일 공무원들과 함께 개편된 노선에 대한 효율화, 안전운전, 친절운행 등을 위해 시내버스 탑승과 환승을 체험한다.
시내버스를 타고 이동하면서 시민들과 대화를 통해 시내버스 이용 시 불편사항과 시민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개선사항을 청취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통합 이후 처음으로 전면 개편되면서 기존에 익숙한 버스노선이 바뀌게 됨에 따라 시내버스 이용자들이 다소 혼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편, 사천시는 복잡하고 어려운 시내버스 노선을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노선을 전면 개편, 2월 13일부터 28일까지 시범운행을 거쳐 3월 1일 본격 시행에 나선다.
이번 개편에서는 권역별, 행정구역별로 시내버스에 번호를 부여해, 시내버스 번호만으로도 어느 지역으로 운행하는지 쉽게 알 수 있게 했다.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을 위해 모든 시내버스는 시청을 경유하도록 했으며, 60분 이내 1회 무료환승을 함께 시행해 사천시 전역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했다.
박동식 시장은 “개편된 노선으로 인해 시민들이 어떤 불편을 겪는지 직접 느껴보기 위해 시내버스 탑승과 환승 체험을 마련한 것”이라며 “시민들이 편리하게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튜브 사천TV 구독자 1만명 돌파 감사 이벤트
경남 사천시 공식 유튜브 채널인 ‘사천TV’가 구독자 1만명을 돌파했다. 2015년 개설한 ‘사천TV’는 2020년 142명의 구독자로 본격적인 채널을 가동해, 2023년 1월 구독자 수 1만 명을 넘어섰다.
이와 같이 ‘사천TV’는 지방자치단체의 유튜브라는 한계를 벗어났을 뿐 아니라 사천시청 홍보 소통 채널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이는 사천시 공식 유튜브 채널인 ‘사천TV’가 사천시의 다양한 시정시책을 발 빠르게 업로드하는 것은 물론 주요 관광지 등 풍성하고 알찬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2월 10일부터 20일까지 ‘유튜브 사천TV 구독자 1만명 돌파 감사 이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이벤트는 유튜브 구독자 1만명 돌파 기념과 함께 살기좋은 사천, 아름다운 사천, 행복도시 사천, 사천의 맛 등을 소개한 영상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벤트 참여자는 사천TV에서 △구독하기 클릭, 이벤트 영상 좋아요를 누르고 △업로드된 영상 중 마음에 드는 영상 제목과 선정 이유 댓글로 남긴 후 △구글폼에 댓글 캡쳐 이미지를 첨부하면 된다. 시는 이벤트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버거킹 햄버거세트 모바일 기프티콘을 제공할 예정이다. 당첨자는 오는 22일 공지한다.
#중소기업 신규 지원사업 추진
사천시는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을 위해 전시회 참가, 경영안정 수수료, 중소기업 기숙사 임차지원 등 새로운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전시회 참가 지원은 중소기업의 제품 홍보 및 수출 증대를 위해 국내·외 전시회(박람회) 참가 시 필요한 부스 임차료 등의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국내 최대 300만원, 해외 최대 500만원을 지원한다.
경영안정 수수료 지원은 기업자금의 융자 담보를 위해 보증기관에 납부하는 신용보증 수수료 지원과 이노비즈, 벤처기업 인증과 같은 인증획득 수수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한다.
중소기업 산업단지 기숙사 임차지원은 산업(농공)단지 내 입주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숙사 임차료(월세 80%이내 최대 1인당 30만원)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올해 경남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도비 1억5000만원으로 추진하게 됐다.
시는 별도의 시비 예산을 편성해 산업단지 외 개별입지 중소기업에도 기숙사 임차료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신규 중소기업 지원사업 관련 자세한 내용은 시청 홈페이지 ‘공고/고시’란을 참고하거나 우주항공과 기업지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박동식 시장은 “신규 지원사업 추진을 통해 채용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경쟁력 확보가 될 수 있는 새로운 전환점이 되길 기대한다.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책을 적극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