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이 21일 오후 3시 30분 금정구 오륜정보산업학교(부산소년원)를 방문해 시설을 둘러보고, 관계자들과 수감 청소년 지원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하윤수 교육감의 이번 방문은 의무교육 단계에서 ‘미취학’, ‘학업중단’ 등 사유로 꾸준히 증가하는 학교 밖 청소년에게 동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할 방안을 찾기 위한 것이다.
이날 하 교육감은 관계자들에게 오륜정보산업학교의 아이들도 부산교육청이 돌봐야 한다고 강조하며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하 교육감은 국어·영어·수학 교과의 교육전문직과 교사로 구성된 ‘검정고시 특별반’을 구성해 아이들의 수업 멘토로 나서는 방안을 제안했다.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아이들을 위해 교과서, 참고서, 인터넷 강의 등을 지원하며,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것에 대해 협의했다. 특히 양 기관이 아이들의 교육적 지원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하 교육감은 “모든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사회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려 한다”며 “앞으로 이들의 사회 정착과 자립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아침 체인지(體仁智)에 대한 학교 현장 관심 높아
아침체육활동 ‘아침 체인지(體仁智)’에 대한 학교 현장의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아침 체인지(體仁智)’ 선도학교 공모에 당초 계획인 50교보다 4배 정도 많은 193교가 신청했다고 21일 밝혔다.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저체력·비만·과체중 학생 비율이 급격히 증가한 데 대한 해결책으로써 ‘아침 체인지(體仁智)’에 대한 학교 현장의 요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학교급별 신청 현황은 초등학교 64교, 중학교 73교, 고등학교 53교, 특수학교 3교 등이다.
특히 예상과 달리 고등학교 신청 비율이 36%로 초등학교 21%, 중학교 24%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입시 등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체육 활동이 턱없이 부족한 현상을 ‘아침 체인지(體仁智)’를 통해 해결하려는 현장의 의지로 분석된다.
부산교육청은 이들 193교를 대상으로 27일 오후 3시 ZOOM을 통해 ‘아침 체인지(體仁智)’ 선도학교 운영 집중설명회를 열고, 효율적인 운영 방안에 대해 안내한다. 시교육청은 ‘아침 체인지(體仁智)’ 참여 희망 학교를 연중 상시 모집해 지원할 계획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현장에서도 아침체육활동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공감한 듯 ‘아침 체인지(體仁智)’ 사업에 대한 현장의 반응이 뜨겁다”며 “앞으로 우리 교육청은 선도학교를 수시 모집할 예정이니 많은 학교에서 참여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윤수 교육감, 희망교육지구 업무협약 체결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20일 오후 2시 20분 시교육청 제1회의실에서 ‘2023년 희망교육지구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은 하윤수 교육감을 비롯, 최진봉 중구청장, 강성태 수영구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렸다.
하윤수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아이 하나를 키우는 데는 마을 전체가 필요하다”며 “오늘 협약은 학교와 마을, 지역사회의 협력을 통해 지역 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교육 균형 발전을 견인하는 주춧돌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지방공무원 760명 인사발령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2023년 3월 1일자 지방공무원 수시인사를 지난 20일 발표했다. 인사발령 대상은 승진 101명, 전보 245명, 신규임용 73명, 조직명칭 변경 281명 등 총 760명이다.
이번 인사는 3월 조직 개편과 연계해 기구·인력 조정을 고려한 인사로 민선 5기 교육감 공약사항과 주요 정책 추진에 적합한 인사로 발탁했다. 승진 인사는 교육행정·사서·시설·위생·사무운영 등 다양한 직렬에서 능력을 발휘한 공무원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승진자는 4급 2명, 5급 9명, 6급 이하 90명이다. 4급은 조원환 교원인사과 임용협력담당이 지역간교육격차해소추진담당관으로, 배용덕 그린스마트미래학교추진단 그린스마트미래학교기획담당이 학교건축지원과장으로 승진했다.
전보인사는 기관(부서)의 특성, 개인의 직무능력, 희망지, 주거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임자를 적재적소에 배치했다. 4급 이상 간부급 인사는 업무성과와 직무능력을 고려해 현안 과제 해결 능력과 다양한 교육정책을 적극 추진 할 수 있는 적임자를 배치했다.
부산지역 교육격차 해소업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신설한 지역간교육격차해소추진담당관에는 교육 균형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를 본청, 교육지원청, 학교에서 발탁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지역 간 교육 균형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안배했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이번 인사는 우리 교육청 교육정책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전문성 등 능력을 갖춘 자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앞으로도 소통과 공감의 인사정책을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기장군] 정종복 군수 “‘KTX-이음 기장역 정차 유치’ 끝난 것 아냐”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3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