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타바이러스, 면역력 약한 영유아 심한 구토·설사 일으켜
[일요신문] 오는 6일부터 로타바이러스 백신이 국가예방접종으로 도입됨에 따라 대구시(시장 홍준표)는 600여 개의 지정의료기관에서 접종을 실시한다.
이 백신의 국가예방접종 도입으로 전국 어디든지 동일하게 무료 접종이 가능하다. 달성군은 자체 조례에 의거해 다음달 1일부터 접종이 가능하다.
로타바이러스(Rotavirus)는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에게 심한 구토와 설사를 일으켜 심한 탈수와 고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주로 사람 간 접촉을 통해 대변-구강 경로로 전파된다.
접종 대상은 생후 2~6개월 영아이며, 먹이는 방식의 백신으로 1가 백신(로타릭스)과 5가 백신(로타텍) 모두 활용 가능하다.
2종류의 백신(로타릭스, 로타텍) 중 선택해 접종할 수 있다. 단 로타릭스와 로타텍 간의 교차접종은 권장하지 않으며 B형간염 등 타 백신과의 동시 접종은 가능하다.
첫 접종의 최소 시작 연령은 생후 6주이고 모든 차수의 접종을 출생일로부터 8개월이 되는 날까지 완료해야 한다.
접종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며 주소지와 상관없이 전국 지정의료기관에서 접종할 수 있다.
성웅경 대구시 시민안전실장은 "로타바이러스의 무료 예방접종 도입으로 부모님들의 비용 부담을 낮추고 아이들이 더욱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접종 시작과 완료 나이가 제한되어 있어 적기에 접종을 마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 대구시, 유통 위생용품 안전 관리기준 '적합'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원장 고복실)은 지난달 1~28일 일회용 컵 등 30건에 대한 기준 규격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안전하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유행, 1인 가구, 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각 가정에서 일회용품의 사용이 증가하는 경향은 뚜렷하다.
보건환경연구원 조사 결과 일회용 컵 19건, 일회용 숟가락 5건, 일회용 포크 2건, 일회용 빨대 4건 모두 기준·규격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회용 컵(폴리에틸렌 재질)의 기준·규격인 납, 과망간산칼륨소비량, 총용출량, 1-헥센, 1-옥텐 항목 모두 기준에 적합했다.
폴리프로필렌 재질인 일회용 컵, 숟가락, 포크, 빨대의 기준·규격인 납, 과망간산칼륨소비량, 총용출량 항목 모두 기준에 적합했다.
고복실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봄 행락철 나들이로 일회용 위생용품의 사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생활 밀착형 위생용품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안전성 검사를 실시해 대구 시민의 보건 안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숲속의 안식처 '팔공산 야영장, 동화·도학·파계' 전면 개장
대구시 도시관리본부 팔공산자연공원관리사무소는 팔공산자연공원 내 야영장을 개장한다.
이달부터 11월 30일까지 최고의 숲속 힐링 장소로 꼽히는 동화야영장, 도학오토야영장, 파계오토야영장을 이용할 수 있다.
팔공산 자락에 위치한 야영장 3곳은 수려한 자연 풍광과 접근성으로 캠핑족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해발 1193m 팔공산의 정기를 듬뿍 안고 있는 동화야영장, 깊은 계곡을 끼고 있는 도학오토야영장, 아홉 계곡의 물줄기를 즐길 수 있는 파계오토야영장 등 야영장은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무더위가 절정인 7∼8월에는 산속에서 불어오는 자연바람이 선풍기 역할을 해 도심과 다른 공기를 느낄 수 있다. 지난해에는 2만 5000여 명의 캠핑족들이 팔공산 야영장을 찾았다.
총 사용 공간은 동화야영장은 44면, 도학오토야영장은 29면, 파계오토야영장은 24면으로 각각 취사장, 샤워실, 화장실, 전기시설 등 편의시설을 골고루 갖추고 있다.
야영장 1일 이용요금은 동화야영장의 경우 성수기는 8000∼1만원, 비수기는 6∼8000원이다. 도학·파계오토야영장은 성수기는 1만7000∼2만원, 비수기는 1만4000∼1만7000원이다. 대구시 통합예약시스템에서 예약하면 된다.
김형일 대구시 도시관리본부장은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받은 스트레스는 야영장에서 모두 날려버리고 팔공산의 좋은 기운을 받아 갈 수 있도록 시설물과 주변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
광역철도 대경선(구미~경산) 개통…"대구·경북 하나로 잇다"
온라인 기사 ( 2024.12.13 12:01 )
-
경북도, 2025 국비예산 역대 최대 11조 8677억 원 확보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29 )
-
대구시, 시내버스 이용에 편리성 더하다
온라인 기사 ( 2024.12.13 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