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4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특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특별위원회’는 오는 4월 2일부터 6일간 진행되는 박람회 현지실사 등 최종 개최지 선정 총력 대응을 위해 부산시가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이하 시도지사협의회)에 17개 시·도가 참여하는 특별위원회 구성을 요청했으며, 시도지사협의회는 지난해 12월 23일 개최된 제51차 총회에서 의결, 부산시 요청에 화답했다.
이에 시도지사협의회는 올해 2월 박형준 부산시장과 장제국 동서대학교 총장을 공동위원장으로, 16개 시·도 부시장(지사), 민간전문가 등 21명을 위원으로 특별위원회 구성을 완료했다. 민간위원에는 부산에서 추천한 김이태 부산대학교 교수, 박은하 현(現) 2030부산월드엑스포 범시민유치위원회 집행위원장, 오성근 전(前) 2030부산월드엑스포 범시민유치위원회 집행위원장 3명의 민간전문가가 포함됐다.
특별위원회 활동의 시작을 알리는 출범식은 △위촉장 수여 △박람회 유치상황 보고 및 홍보 △‘2030부산세계박람회 부산에 유치해!’ 피켓 퍼포먼스 등으로 진행됐다. 출범식 후에는 박람회 개최 예정지인 북항 일원도 함께 둘러봤다.
특별위원회는 향후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지원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으로, 박람회 개최 도시가 발표되는 올해 연말까지 정기회의, 박람회 유치 세미나(심포지엄), 시·도별 엑스포 홍보 등 박람회 유치 범국민 인지도 제고와 공감대 확산을 위한 활동에 집중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성공을 위해 힘을 모아주신 특별위원회와 시도지사협의회에 감사드린다. 특별위원회의 본격적인 활동으로 박람회 유치를 위한 범국민적 열기가 한층 더 고조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올해는 지금까지의 박람회 유치 활동이 결실을 보는 해로, 대한민국 모두가 ‘원팀 코리아(One Team Korea)’로 뭉쳐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해 모든 국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지지를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국민운동단체-운수정비단체협의회와 2030세계박람회 유치 협력 협약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4일 오후 2시 30분 시청 2층 로비에서 국민운동3단체 및 부산시운수·정비단체협의회 소속 11개 조합과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붐업 조성 등 홍보·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업무협약식에는 △부산시 △부산시새마을회 △한국자유총연맹부산시지부 △바르게살기운동부산시협의회 △부산시버스운송사업조합 △부산시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부산시전세버스사업조합 △부산시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부산시택시운송사업조합 △부산시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부산시개인용달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부산시개인(개별)화물운송사업협회 △부산시자동차대여사업조합 △부산시자동차매매사업조합 △부산시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 등 15개 기관 대표가 참석했다.
협약에 참여한 단체와 조합은 세계박람회 유치 붐업 조성을 위한 차량용 홍보스티커 부착 캠페인 전개 등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홍보활동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시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열기 확산과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 부산방문(4.4~4.7) 시 부산시민들의 세계박람회 유치 의지와 열기를 실사단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030세계박람회를 부산에 유치하기 위해서는 범시민적 참여와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일선 현장에서 시민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기관들의 참여로 든든한 지원군을 얻었다”고 동참해 준 기관 대표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한편, 이날 업무협약 체결 이후에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시청 정문 광장으로 자리를 옮겨 시민 200여 명과 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공연, 차량 스티커 부착 퍼포먼스 등 부대행사를 함께 진행했다.
#부산 쇼핑 대축제 부산브랜드페스타 참가업체 모집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대규모 부산 브랜드 쇼핑 대축제인 ‘2023 부산브랜드페스타’에 참가할 업체를 모집한다. 올해 5회째를 맞는 ‘부산브랜드페스타’는 지역 중소상공인의 우수제품을 알리고 지역기업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대규모 소비축제 행사로 7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개최하며, 참가업체 모집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준비에 나선다.
물가상승과 경기침체로 위축된 소비심리를 회복하고 지역 중·소상공인들에게 제품 홍보와 판매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개최되는 행사로, 공공기관 합동구매 상담회, 실시간 방송 판매(라이브 커머스) 등 다양한 대시민 이벤트와 부대행사가 함께 열릴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6월 23일까지며, 특히 5월 12일까지 신청을 완료하는 지역기업에 대해서는 조기신청 20% 할인, 재참가 10% 추가 할인까지 최대 30% 할인을 제공한다. 지난해 부산브랜드페스타는 지역기업 175개 사 257개 부스 규모로 개최됐으며, 약 12,000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총 7억 4천만 원 가량의 매출을 달성했다.
참가 신청은 행사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며, 한정된 공간에 공개모집을 진행하는 만큼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자세한 행사 정보 및 문의 사항은 행사 사무국으로 연락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이준승 부산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은 “부산의 우수한 제품을 알리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부산 브랜드 대표 축제에 지역기업들의 많은 참가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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