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경상남도지사는 우주항공청 연내 사천 설립을 위해 1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 위원실과 수석전문위원실을 방문했다. 이날 방문은 우주항공청 설립을 위한 특별법이 지난 4일 국무회의를 통과하고 6일 국회에 제출됨에 따라 특별법 조기 통과를 건의하고 우주항공청 설립을 위한 경남도의 준비사항을 설명하고자 이뤄졌다.
박 도지사는 국회 정청래 과방위 위원장, 여당 간사인 박성중 의원, 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과 과방위 위원 등을 연이어 만나 우주강국 도약의 핵심 동력인 우주항공청의 조속한 출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상반기 내 특별법 통과를 위한 초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우주항공청 청사 후보지 준비, 우주항공복합도시 조성 계획, 우주경제 비전 마련 등 우주항공청의 성공적 개청과 우주강국 실현을 뒷받침하기 위한 경남도의 준비사항을 설명하고 아낌 없는 지원을 요청했다.
박 도지사는 “전 세계가 우주경제를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며 “특별법이 국회에 제출된 만큼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논의를 통해 특별법을 조속히 통과시켜 대한민국 우주경제를 이끌어갈 우주항공청이 연내에 설립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청래 과방위 위원장은 “특별법이 5월 안에 상임위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박 조지사는 이어 과방위 수석전문위원실 김건오 수석을 만나 우주항공청 설치 특별법안과 우주개발 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한 경남도의 의견을 설명했다.
한편 경남도는 우주항공청의 안착과 도시기반 조성을 추진할 우주항공복합도시 조성추진단 구성을 정부와 협의 중에 있다. 글로벌 우주경제 강국 실현을 지원하고 선도하기 위해 우주경제 비전과 전략을 담은 ‘경남 우주경제 비전’을 상반기 중에 마련하고 발표할 계획이다.
#친환경 항공기 기술 선도 발판 마련
경상남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지역혁신 메가프로젝트 시범사업’에 ‘수소연료전지 기반 하이브리드 분산 전기추진 시스템을 활용한 커뮤터기(19인승급 근거리 도시 간 왕복여객기) 기술’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역혁신 메가프로젝트 사업’은 지역이 주도적으로 중장기 과학기술 현안을 발굴하고 정부가 이를 지원하는 상호보완 형태 연구개발(R&D) 과제로, 지방 과학기술 주권 확보로 지역 주도 혁신성장을 실현하는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사업이다.
경상국립대가 주관하고 UNIST, 울산대, 경남대, 한국전기연구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경남테크노파크 항공우주본부 등 대학·기관·기업이 참여하는 이번 과제는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기반 하이브리드 분산 전기추진 시스템을 활용한 단거리 이착륙 19인승 커뮤터기 핵심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정된 과제는 시범차원에서 2023년부터 2025년까지 3년간 국비 55억 원이 지원될 예정이며, 시범사업이 종료된 후에는 정부와 지역이 협력해 후속 지원 방안 마련 후 단계평가 등을 거쳐 최대 10년까지 추가 지원이 이뤄지게 된다.
시범 사업인 1단계 세부 과제는 △항공용 액화수소 저장탱크 및 연료전지 파워팩 설계 핵심기술 개발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전원을 고려한 분산전기추진 시스템 핵심기술 개발 △분산전기추진 단거리 이착륙 커뮤터기 설계 등이며, 후속 사업인 2·3단계 최종 목표는 단거리 이착륙 커뮤터기 축소 기술 시연기 제작 및 시험평가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경상남도 관계자는 “현재 지방은 지방소멸, 청년 인재 유출 등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며 “지역이 주도적으로 연구개발(R&D)을 기획·추진하고 이에 따른 성과가 지역 산업계에 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 지역경제 혁신생태계 구축과 지역 과학기술 혁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지역혁신 메가프로젝트 사업은 5개 프로젝트와 이를 수행할 8개 광역지자체가 선정됐으며, 초광역협력형은 첨단모빌리티(경남·울산), 이차전지(경북·대구), 인공지능(광주·전남) 등이며, 지역혁신도약형른 첨단바이오(전북), 해양바이오(충남) 등이다.
#차세대 친환경 암모니아 선박 개발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암모니아 혼소 연료추진시스템 선박 규제자유특구(이하 암모니아 선박 규제자유특구) 사업을 통해 해양환경 규제강화에 따른 저·무탄소 친환경 연료추진선박 시장 활성화에 대비하고, 차세대 선박 연료로 주목받는 암모니아 추진선박 관련 핵심기자재의 국산화를 본격 추진한다.
규제자유특구는 각종 규제로 인해 제작 및 실증이 불가능한 기술을 지정된 특구 내에서 제약 없이 시험·실증·개발할 수 있는 특례를 부여받아 추진하는 사업으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정한다.
암모니아 선박 규제자유특구는 경남도가 2022년 9월에 지정받았으며 최근 참여사업자와의 협약을 완료했다. 2023~2024년 2년간 국비 163억 원, 도비 109억 원, 민간 44억 원 등 총 316억 원을 투입해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번 사업에는 STX엔진(주), 선보공업(주), 대우조선해양(주), 경남테크노파크 등 15개 특구사업자가 거제시 옥포국가산업단지와 해상실증구역 등 14.07㎢ 특례구역에서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 운용기술개발 △암모니아 엔진 및 배기가스 처리시스템 개발 △500톤급 암모니아 연료추진 실증 선박 건조 및 해상실증을 수행한다.
국내 조선 3사 및 글로벌 엔진 제조사는 2030년부터 적용될 선박 배출 온실가스 40% 저감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2019년부터 무탄소 암모니아 엔진 및 관련 기자재를 개발해 2025년 암모니아 추진선 탑재를 목표로 진행 중이다.
다만 개발한 암모니아 기자재는 반드시 해상실증을 거쳐 안전성이 확보돼야 하는데, 국내에서는 선박안전법 등 관련 법령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아 기자재 개발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이번 경남 암모니아 선박 규제자유특구 사업을 통해 특구사업자는 법령의 제약 없이 공급시스템 및 기자재를 개발할 수 있고, 선박 탑재에 꼭 필요한 해상실증 실적(트렉레코드)을 확보할 수 있어 다가오는 암모니아 추진 선박으로의 전환 시기에 세계 시장을 선점할 기회를 가지게 됐다.
국내 조선업계는 암모니아 기자재 개발 및 해상실증을 통해 2025년 이후로 연간 1,251억 원 매출을 예상하며, 시장 성숙기인 2030년부터는 연간 8,986억 원 이상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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