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이하 기보)은 기보벤처캠프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육성한 스타트업에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하고 초격차 스타트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23일 서울 강남구 소재 디캠프에서 제12기 기보벤처캠프 통합 데모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데모데이 행사에는 기보가 발굴한 혁신창업기업 60개사 중 우수참여기업 16개사와 액셀러레이터, 벤처캐피탈, 투자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참여기업 16개사는 개별 IR을 통해 각 기업을 홍보했으며, 기업 IR 영상은 기보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보벤처캠프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정책’에 맞춰 혁신창업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기보는 그동안 축적된 기술창업 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민간 액셀러레이터와 협업을 통해 혁신창업기업을 초격차 스타트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투자유치 기회가 확대되도록 기업과 투자관계자를 연결해 성공창업을 견인하고, 좋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김영갑 기보 이사는 “기보벤처캠프는 2017년도 처음 도입 이후 기보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그동안 많은 혁신창업기업을 발굴해 우리경제의 중심축으로 성장하도록 육성해 왔다”면서 “기보는 기보벤처캠프 참여기업에 대한 지원을 더욱 확대해 혁신창업기업이 초격차 스타트업으로 성장·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기업 IR을 진행한 우수참여기업 16개사는 △(주)꾸러기수비대(노코드 기반의 앱 비즈니스 원스톱 솔루션, 오마이앱) △나노임팩트(반도체식 가스센서) △(주)다원화학(2차전지 고순도 탄산리튬 리사이클링) △(주)리빗(AI 감축 시뮬레이터 기반의 기업용 탄소중립 지원 솔루션) △리사이클렛저(주)(바이오연료 수출 지속가능 인증 블록체인 플랫폼) △(주)부룸(지역상권 중심의 딜리버리 및 생활지원 서비스 플랫폼, 부룸) △(주)브릭베이스(시세연동금리 주택담보 P2P대출 플랫폼) △(주)슬로웨이브(뇌파 기반 불면 진단용 수면 추적 초소형 패치) △써스테인어스(주)(폐식용유 자원순환 종합 솔루션) △(주)에스앤이컴퍼니(농민과 소상공인을 위한 정보거래 융합 플랫폼, 비굿) △(주)에이치엠이스퀘어(채혈이나 바늘이 필요 없는 연속혈당측정기) △(주)지오벤처스(생필품 정규배송 플랫폼) △(주)지티솔로몬(안심중개 글로벌 무역거래 플랫폼, GTWise) △(주)칼리시(기능성 물질 발굴을 위한 AI 클라우드 플랫폼) △(주)캐번클럽(탈모 전문 비대면 진료 및 탈모 상담 커뮤니티, 커머스) △(주)티이(HSS모합금 및 HSS폐기물 업사이클링) 등이다.(가나다 순)
#‘2023년 기술이전·사업화 우수사례집’발간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이하 기보)은 올해 창립 34주년을 맞아 기보의 개방형 기술혁신 지원사업의 성과를 담은 ‘2023년 기술이전·사업화 우수사례집(부제 : 미래를 선도하는 혁신의 발자국)’을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우수사례집은 급변하는 대내외환경 속에서 기보를 통한 기술이전과 기술혁신으로 견실하게 성장하고 있는 우수 기업을 선정해 △기술이전으로 기업경쟁력 확보 △함께 성장하는 ESG기업 △유니콘기업으로 도약 등 3개 분야로 나눠 기술이전·사업화 과정과 인터뷰 등을 담았다.
선정된 기업은 기보의 기술이전 지원을 바탕으로 높은 매출증가 및 고용창출 달성기업, 시장섬유율 상위기업, 강소기업, 예비유니콘, 아기유니콘, 그린뉴딜기업, 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 여성기업, 각종 수상기업 등 우수한 성과를 달성한 다양한 분야의 10개 기업이다.
기보의 개방형 기술혁신 지원사업은 기술이전 중개를 통해 중소기업 기술혁신 역량 강화와 기술이전·사업화 관련 자금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 스케일업에 큰 역할을 해오고 있다. 2014년 사업시행 이후 지난달까지 6,064건의 기술이전 계약을 중개하고 총 5,267억원의 지식재산권 인수보증을 지원했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우수사례집은 기술사업화 현장에서 끊임없는 기술혁신을 통해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고 있는 기업들의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성공 기업가들의 소중한 경험과 노하우가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 중인 수 많은 중소벤처기업들에게 나아갈 길을 밝혀주는 등불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기보는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는 중소벤처기업을 응원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보는 전국 영업점과 정부부처, 기술이전·사업화 유관기관 등에 우수사례집을 배포할 계획이며, 기보의 개방형 기술혁신 지원사업의 지원 성과를 대내외에 전파할 예정이다.
이번 사례집에 선정된 10개 기업은 △(주)나노젯코리아(디스펜싱 토털 솔루션) △(주)소울머티리얼(고열전도성 마그네시아 방열필러) △엠엑스바이오(주)(치주질환 치료제) △(주)와이테크(저온 동시 소성 세라믹 전자부품) △(주)원광에스앤티(태양광 모듈 재활용 자원순환) △(주)캐스트프로(스마트 미러링, 전기차 충전기) △(주)케이모터스(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 △(주)키업(인터랙티브 미디어제작 솔루션 ‘키옵스’) △(주)트위니(자율주행 로봇 및 솔루션) △(주)프렌즈몬(캐릭터 화상 독서서비스) 등이다.(가나다순)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