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17일 경남농협 회의실에서 단감 주산지 농협 조합장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단감경남협의회 정기총회와 한국단감수출주식회사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단감의 수급안정과 판매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결의했다.
단감경남협의회는 1995년 단감의 수급조절과 유통개선으로 생산농민의 소득증대와 단감산업의 진흥을 목적으로 구성돼 현재 단감 주산지 31개 농협이 참여하고 있다.
단감수출법인인 한국단감수출주식회사는 2016년 단감수출농협의 출하 창구를 단일화해 조직화된 수출전문 창구 역할을 위해 설립된 후 현재 16개 농협이 참여하고 있으며, 올해 정부지원 수출통합조직으로 선정되어 수출지원 예산을 신규로 확보했다.
단감은 농가 고령화와 수확인력 부족, 그리고 타 품목으로의 전환 등으로 갈수록 재배면적이 줄어들고 있으나 여전히 전국 재배면적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경남의 대표 품목 중 하나다. 원예농산물로만 따진다면 딸기, 풋고추, 마늘에 이어 단감 품목이 농협 판매금액이 가장 큰 품목으로 2022년의 경우 판매금액이 1,230억원에 달한다.
올해 단감 생산량은 전년 대비 5% 감소한 11만 톤 내외로 전망된다. 저온피해로 착과수가 줄어 단수가 전년 대비 2% 감소했고 여름 긴 장마철 폭우로 생리적 낙과 발생도 증가했기 때문이다.
한국단감수출(주) 대표이사로 선임된 동읍농협 이상득 조합장은 “한국단감수출주식회사의 단감 수출은 2016년 60억원에서 2022년 67억원으로 평균 56억원 수준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수출활성화를 통해 수급조절과 내수가격 지지에도 큰 역할을 해오고 있다”며 “어려운 수출여건이지만 수출업체와 상생 협력을 통해 수출을 확대하자”고 말했다.
단감경남협의회 회장으로 선임된 부곡농협 신원기 조합장은 “올해 생산량 감소에 따른 수출물량 확보와 갈수록 줄어드는 단감 소비량으로 인해 단감 판매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적정한 수출단가 결정과 다양한 소비촉진 활동을 통해 단감 판매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고 말했다.
경남농협 김주양 본부장은 “농가 고령화와 영농인력 부족 등으로 재배면적은 감소하고 영농자재비는 상승해 농가부담은 가중되고 있다”며 “경남농협은 우수한 품질의 단감 생산과 판매확대를 위한 홍보판촉활동 지원에 함께 고민하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거창 북부농협에서 ‘농업인 행복버스’ 운행
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18일 거창군 고제면에서 북부농협(조합장 신화범) 관내 농업인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여섯 번째 ‘농업인 행복버스’ 사업을 진행했다.
농업인 행복버스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중앙회가 공동으로 실시하고 있는 농업인 실익사업으로 복지 접근성이 열악한 농촌지역을 대상으로 의료지원, 장수사진 촬영, 검안 및 돋보기 지원 등의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창훈 경남농협 경영부본부장, 김재후 북부농협 상임이사가 참석했으며, 창원힘찬병원 의료진이 참석해 척추·관절 질환 건강상담과 혈압, 당뇨체크 및 물리치료 등 양방진료를 실시했다. 봄안경원에서는 검안·돋보기 서비스를 제공해 참석한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신화범 북부농협 조합장은 “무더위 속에 지친 관내 고령 농업인을 대상으로 잠시나마 양질의 의료진료를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면서 “북부농협은 조합원들의 건강한 농촌생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농협이 되겠다”고 밝혔다.
이창훈 경남농협 경영부본부장은 “태풍 카눈을 이겨내고 다가오는 폭염 대비에 지친 우리 농업인들에게 잠시나마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경남도·NC 다이노스와 함께 ‘쌀의 날’ 기념 소비촉진 행사 개최
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경남도와 함께 지난 17일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쌀의 날(8.18.)을 기념해 창원NC파크에서 쌀의 소중함과 우수성을 홍보하는 행사를 펼쳤다.
이날 행사에서는 경남도 김병규 경제부지사, 경남농협 김주양 본부장, NC 다이노스 이진만 대표이사, 농협RPC 대표·소장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야구장을 찾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우리 쌀로 만든 인절미 과자 및 뻥튀기 과자 1000봉을 나눠주며 쌀의 날을 기념했다.
NC 다이노스(이진만 대표이사)에서도 홈경기 시 전광판을 통해 7월 28일부터 9월 30일까지 경남 쌀 브랜드 홍보 및 경품 증정 행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경남 쌀 소비촉진 행사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쌀의 날’인 8월 18일은 한자로 쌀미(米)를 ‘八(8), 十(10), 八(8)’로 풀어 한 톨의 쌀을 생산하기 위해 모내기부터 추수까지 88번 농업인의 손길과 정성이 필요하다는 의미를 담아 2015년 지정됐다.
김병규 부지사는 “쌀은 여러 가지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됐고 영양학적으로도 뛰어난 자연식품으로 쌀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와 가공식품이 많이 개발·보급되고 있다”며 “쌀의 가치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도와 농협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양 본부장은 “식생활 변화와 쌀에 대한 오해로 인해 지속적인 쌀 소비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들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경남본부, 경남FC 클럽하우스 찾아 선수단 격려
NH농협은행 경남본부(본부장 조근수)는 17일 경남FC 클럽하우스(함안군 소재)를 방문해 뜨거운 여름 햇살 아래 훈련 중인 선수들을 응원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NH농협은행 조근수 본부장과 임직원들은 경남FC의 우승을 기원하며 선수단을 응원하고, 가격하락으로 어려움을 겪는 축산 농가에 도움이 되고자 지역 축산물 소비촉진 행사도 함께 실시했다.
조근수 본부장은 “더운 날씨 속에 선수단과 스테프분들이 흘린 땀방울이 경남FC의 우승을 가져올 것이라 믿는다”며 “우리 지역의 우수한 축산물이 경남FC 선수단을 더 힘차게 뛸 수 있는 영양보충제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지현철 이사장은 “무더운 여름날 훈련장을 직접 찾아 응원해주신 NH농협은행 경남본부에 감사드린다”며 “우리 경남 한우의 기운을 받아 팬들과 도민 분들께 좋은 경기력으로 보답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NH농협은행 경남본부는 경남FC의 메인스폰서로서 매년 ‘NH농협은행 경남본부장배 경남 유소년축구 페스티벌’과 ‘아름다운동행 농촌일손돕기’, ‘경남FC 홈경기 임직원 단체응원’ 등 다양한 후원과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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