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도 만족, 농업인도 만족’, 최고 품질 샤인머스켓 찾는다”
- 전국 최대 생산지로서 고품질 생산 결의, 시식 등 소비자 홍보
[일요신문] "경북 포도의 명성과 위상을 높이기 위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경북 샤인머스켓 품평회 및 홍보행사'가 13~14일 대구 엑스코(EXCO)에서 '경북 샤인머스켓 명성회복! 소비자가 다시 찾다'라는 주제로 열린다.
경북은 우리나라 전체 포도 재배면적의 56%(8,204㏊), 샤인머스켓 재배면적은 전국의 80%(4,854㏊)를 차지해 우리나라 포도산업을 이끌어 가고 있는 포도 주산지역이다.
명품 과일로 주목받았던 샤인머스켓은 재배면적의 급속한 증가와 함께 지난해 이른 추석에 따른 조기출하로 품질이 떨어지는 미숙과 수확이 발생해 소비자로부터 외면받아 전년 대비 가격이 크게 하락하는 등 재배농가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실정인 것.
이번 행사는 경북농업기술원이 샤인머스켓 주산지로서 명성을 회복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경북 샤인머스켓 명성회복 새도약 'Fresh Start'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열린다.
샤인머스켓 품질개선의 최종 점검인 품평회와 소비자 인식개선 및 평가가 펼쳐진다.
경북농기원에 따르면 품평회는 시군에서 추천된 20개 농가를 대상해 1차 과원 현장심사, 2차 품평회 블라인드 심사로 열렸다.
최종 최고품질 샤인머스켓 생산농가 10명에 대한 시상, 가락시장 유통전문가 특강, 고품질 포도 생산을 위한 농가 결의문 채택으로 포도산업의 재도약을 다짐했다.
엑스코 야외광장에서는 품평회에서 수상한 최고 샤인머스켓 10점과 경북도 육성 신품종을 포함한 국내·외 포도 신품종 8종 및 젤리, 빵, 와인 등 포도 관련 가공제품 전시, 고품질 샤인머스켓 시식 등 샤인머스켓에 대한 소비자 인식개선과 소비촉진 홍보 행사도 진행됐다.
경북농업기술원이 올해를 경북 샤인머스켓 새출발 원년으로 삼고 추진하고 있는 경북 샤인머스켓 명성 회복 새도약 'Fresh Start' 프로젝트는 △주산 시군 품질관리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고품질 샤인머스켓 생산 △규격품 생산과 수출확대를 통한 내수시장 안정 △경북도에서 육성한 신품종의 조기 확대 보급으로 홍수 출하 방지가 프로젝트의 핵심이다.
우선, 농기원은 샤인머스켓 품질향상을 위해 주산 시군과 함께하는 품질관리 협의체를 구성해 정기적으로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농가 의식 변화를 위해 전 시군과 협력하며 154회 8000여 명에게 농가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고품질 샤인머스켓 재배 매뉴얼 보급뿐만 아니라 수출농업기술지원단과 공동으로 지난달까지 총 15회에 걸쳐 수출국 맞춤 현장 컨설팅을 실시해 고품질 샤인머스켓 재배 분위기를 확산시켰다.
특히, 도에서 포도 품종 다변화를 위해 육성한 골드스위트, 레드클라렛 등 8종의 포도 신품종을 조기 확대 보급해 분산 출하와 다변화하는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고 도내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대표 품종으로 집중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조영숙 원장은 "경북 샤인머스켓 명성회복 새도약 'Fresh Start' 프로젝트를 통해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해야만 안정적인 소득이 될 수 있다는 생산자 스스로 자성의 결의를 다지는 계기로 삼고, 소비자와 농업인 모두가 만족하는 고품질 샤인머스켓 생산에 농가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한다.
한편 경북농업기술원은 샤인머스켓의 상품성 및 부가가치 향상을 위하여 6개월까지 저장이 가능한 샤인머스켓 장기 저장기술을 개발해 보급했고 샤인와인, 에이드 등 부가가치 향상 가공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도에서 육성한 샤인머스켓 대체 신품종 레드클라렛과 골드스위트를 중심으로 2028년까지 수출단지를 500ha 조성하고 포도 수출물량도 3000톤까지 늘려 경북포도의 한류바람을 불러일으킬 계획이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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