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사들은 탄소중립을 위한 국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바이오연료 등 대체 연료를 발굴하고 선박 연료로 사용하기 위한 방안을 고심 중이다. HMM도 지난해 대형 컨테이너선 HMM 타코마호에서 바이오연료를 사용해 시험 운항하는 등 바이오연료 사용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에 검증한 온실가스 감축량 계산 방법론은 바이오연료 사용 시 연료가 생산되는 과정부터 공급되는 과정은 물론 연료를 사용하는 과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모두 산정할 수 있다. HMM은 검증받은 방법론을 활용해 향후 화주와 관련 기업 등을 대상으로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한 ‘그린 세일링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송강현 KR 친환경선박해양연구소장은 “전 세계적으로 차세대 대체 연료 선점 경쟁이 격화하는 가운데, 국내 선사들의 온실가스 규제 대응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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