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유·LPG 구입비 지원사업 사각지대 이용률 제고 및 복지 향상 위한 서비스 추진
이번 업무협약은 거동 불편, 섬·산벽지 거주 등 지리적 불편 등의 사유로 등유․LPG 구입비 이용권을 직접 수령하기 어려운 세대를 대상으로 복지등기 서비스를 활용해 에너지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마련됐다. 복지등기란 독거 가구나 위기 징후 가구로 판단되는 가정에 복지 정보가 담긴 등기 우편물을 배달하면서 주거환경이나 건강 상태 등을 살피는 서비스를 말한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등유·LPG 구입비 이용권 미수령 대상자 정보 제공 △이용권 등기발송을 위한 우편 및 실태조사 서비스 지원 등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강화 및 에너지복지 향상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우체국에서는 집배원이 대상자에게 등유․LPG 구입비 이용권을 배달하면서 에너지복지 사업소개 및 이용권 사용법을 함께 안내하고, 이용권 미수령 시에는 그 사유를 공단에 제공해 서비스 이용률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공단은 지난해 12월 26일 ㈜하나은행, (사)에너지사랑과 ‘에너지바우처 돌봄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에너지바우처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위기가구를 발굴해 미사용 사유 진단 등 맞춤형 현장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량희 부산우정청 우정사업국장은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는 에너지 취약계층의 복지 향상을 위해 부산청이 함께 노력하겠다”며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에너지복지 향상을 위해 공단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영배 공단 지역에너지복지이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부산청과 긴밀히 협력하여 에너지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복지등기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대상자분들께서 에너지이용권을 수령해 사용하시는 데 불편한 점이나 어려움이 없도록 더욱 촘촘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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