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지난 25일 기장체육관에서 어르신 6,000여 명을 초청한 가운데 ‘제25회 기장어르신 한마당 축제’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올해 25회째를 맞는 기장어르신 한마당 축제는 기장군새마을회(회장 박용주) 주관으로 개최됐으며, 그간 가정과 지역을 위해 평생 헌신한 어르신들의 노고에 감사드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군민화합과 위대한 기장으로의 도약을 위한 ‘기장군민의 날(5월 26일)’ 기념식이 함께 거행되면서 더욱 뜻깊은 행사로 진행됐다.
오후 12시 10분 ‘기장군민의 날(5월 26일) 기념식’에 이어 12시 20분부터 시작한 1부 공식행사에서는 개회선언과 경로효친 사상을 고취하기 위한 유공자 표창 수여식이 개최됐다. 2부 축하 공연은 강혜연(미스트롯), 강태관(기장군 홍보대사), 서가비 등 다양한 초청가수들이 출연해 풍성하고 다채로운 공연으로 어르신들의 흥을 한껏 돋웠다. 부대행사로는 행사장 내에서 혈압측정, 혈당체크 등 노인 건강검진 무료 서비스와 노인취업상담, 무료 헤어서비스, 무료 차(茶) 봉사가 진행됐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기장군새마을회(협의회, 부녀회, 새마을문고, 새마을교통봉사대)를 비롯해 △5개 읍면 주민자치회 및 이장단 △기장군여성단체협의회 △기장군자율방범연합대 △기장군모범운전자회 △기장군자원봉사센터 △미용사회기장군지부 △대한노인회기장군지회 △바르게살기운동기장군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기장군지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기장군협의회 △정관신도시아파트연합회 △일광신도시아파트연합회 △대한적십자사봉사회기장군지구협의회 △한국생활개선회 △기장나눔회 △기장군어린이집연합회 △기장소방서의용소방대 △자원봉사센터 기장읍캠프 △기장청소년리코더 합주단 △한수원고리원자력본부 △한전KPS △기장경찰서 △기장소방서 △기장군직원 등 1,000여 명이 참여해 행사 진행을 지원하면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봉사하였다.
행사를 주관한 기장군새마을회 박용주 회장은 “4월 25일 하루만큼은 어르신들이 안심하고 마음껏 즐기는 시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했다”고 말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오늘 참여하신 모든 어르신들이 즐거운 시간이 되셨길 바란다”며 “그간 고생하신 어르신들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어르신 복지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제1회 기장군수배 장애인탁구 어울림대회 성황리 개최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26일 ‘제1회 기장군수배 장애인탁구 어울림대회’가 기장체육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밝혔다. 기장군이 지원하고 기장군장애인체육회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에는 70명의 장애인 선수와 100명의 비장애인이 참가해 열띤 경기를 펼쳤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하나 돼 열린 이날 경기는 리그전을 포함한 토너먼트 방식으로 장애인 비장애인 통합 단체전으로 진행됐다. 특히 기장군에서는 지난 제42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황인춘 선수, 백민흠 선수, 강서현 선수 등 26명이 참여해 높은 기량을 선보였다.
정종복 기장군수(기장군장애인체육회장)는 “이번 대회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모여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선보이는 자리”라며 “오늘의 경기가 선의의 대결을 펼치면서 화합하고 소통하는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장시장 소방통로 확보 훈련 실시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지난 24일 군 대표 전통시장인 기장시장에서 기장소방서와 합동으로 소방통로 확보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좁은 시장 내 화재 및 구급환자 등 긴급상황 발생 시 소방차가 신속하게 진입해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훈련에는 소방차 등 장비 4대와 기장군청 및 기장소방서 직원 17명이 참여해, 기장시장에서 노점상 매대를 이동하고 차양막 등을 제거하며 실제 소방차가 통행하는 훈련을 진행했다.
기장군 관계자는 “화재 등 재난발생 시 초기화재 진압과 함께 소방차의 신속한 재난현장 접근성이 중요하다”며 “소방차 통행훈련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화재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기장소방서와 함께 소방통로 확보 훈련을 매월 1~2회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매 훈련 시 도출된 미흡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보완 조치하고 있으며, 원활한 통행로 확보를 위해 시장상인과 주민들에 대한 계도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일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독거가구 반찬지원사업 ‘해빛맛찬’ 추진
기장군 일광읍행정복지센터(읍장 조우진)와 일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최원순)는 4월부터 오는 12월까지 독거노인 반찬지원사업인 ‘해빛맛찬’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일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특화사업으로 식사 준비에 어려움이 있는 독거 노인 및 중장년 취약계층 10세대를 대상으로 월 2회 반찬을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협의체 위원과 일광읍 맞춤형복지팀 직원이 함께 가정에 방문해 반찬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한다.
거동불편 등으로 식사 준비에 어려움이 있는 독거가구에 정기적 반찬지원을 하면서, 영양가 있는 식사 제공은 물론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해 대상자의 안정된 생활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우진 일광읍장은 “항상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살피는데 힘쓰시는 일광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께 감사드린다”며 “긴밀한 민관협력을 통해 주민들께 필요한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제1회 지역사회 에너지 혁신 프로젝트 경진대회’ 성료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17 )
-
ONN닥터TV “올해 의사들이 꼽은 최대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온라인 기사 ( 2024.12.10 16:52 )
-
[김해시] 홍태용 시장 “민생안정 공직기강 확립 행정력 집중”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