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 없는 기업에 시제품 제작에 필요한 디자인, 목업, 금형 제작 등 지원
디자인-온라인제조플랫폼은 수요기업이 아이디어나 제품 설계 도면을 업로드하면 제조사를 연계하거나 직접 제품을 빠르게 제작 및 지원하는 서비스다. 전 세계적으로 생산을 아웃소싱하는 ‘공장 없는 제조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제조업 활력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이에 산업부와 KIDP는 제조기반이 없는 중소기업이 아이디어를 실현하여 사업화할 수 있도록 돕고 디자인-온라인제조플랫폼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9년부터 본 사업을 추진 중이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지만 공장을 보유하지 않은 중소·중견기업, 디자인전문회사, 스타트업 등이 수요기업으로 지원 가능하며 약 80개사 내외를 선정 및 지원한다.
선정된 기업은 디자인-온라인제조플랫폼을 보유한 전문기업과의 매칭을 통해 아이디어(아이디어 스케치, 디자인, 설계도면 등)를 시제품으로 제작하는데 필요한 디자인·목업·금형 개발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원규모는 시제품 제작 건당 최대 2000만원(전문기업 인건비, 직접개발비 등 포함)이며 제작 지원 기간은 오는 11월 말까지다. 수요기업은 1차 서류평가 후 플랫폼전문기업과의 견적산출 및 제조사 연계 합의를 통해 최종 선정된다.
한국디자인진흥원 윤상흠 원장은 “제조기반을 가진 기업과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진 수요기업을 맞춤형으로 중계하는 디자인-온라인제조플랫폼은 혁신제품 개발은 물론 유휴 생산시설 가동에 기여한다”며 “성장세가 둔화하는 한국 제조업의 구원투수로 제조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
-
7개 자치단체장, 서울역~당정역 '경부선 지하화 선도사업 지정 촉구' 결의
온라인 기사 ( 2024.12.12 21:43 )
-
최대호 안양시장, 철도 지하화 추진협과 선도사업 선정 촉구
온라인 기사 ( 2024.12.12 21:03 )
-
파주도시관광공사 조동칠 사장, 전국도시공사협의회 회장 당선
온라인 기사 ( 2024.12.12 14: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