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현장 소통강화로 서비스 질 향상과 더욱 건강한 파트너십 형성
노후의 건강안정과 가족부담 완화를 위해 2008년 7월 노인장기요양보험이 도입됐고, 25년 초고령사회를 앞둔 현재 수급자가 이미 100만 명을 넘어서 돌봄종사자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어르신에게 직접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 등 돌봄종사자는 서비스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인력으로, 이날 간담회에서는 돌봄현장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종사자의 노고를 격려하고 현장의 고충 및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특히 보호자가 보내준 영상편지들 중에는 “장기요양보험제도가 꼭 필요한 순간에 다가왔고, 요양보호사는 하늘에서 보내준 선물이다”라는 감사인사가 전해져 모두가 자긍심을 느낄 수 있었다.
최덕근 본부장은 “앞으로도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길 바란다”며 “공단은 장기요양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현장소통을 강화해 돌봄종사자 직업윤리를 정립하고. 직업만족도와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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