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2024 대한민국 국제 쿨산업전'이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기후·환경변화 대응 및 쿨산업 진흥을 위한 전국 유일의 전문 전시회인 '대한민국 국제 쿨산업전'은 지난 10~11일 엑스코에서 쿨산업 전시회, 대·중소기업 구매상담회, 해외 바이어 수출상담회, 기타 부대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는 쿨산업 관련 77개 기업·기관이 200부스 규모로 참가해 폭염과 미세먼지, 기후·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해법을 제시했다.
특히 올해는 구매상담회에 대기업 바이어가 대거 참가하면서 비즈니스 프로그램이 확대돼 쿨산업 성장을 위한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참가업체들도 만족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올해 중점 추진한 대·중소기업 구매상담회에서는 삼성, SK, LG, 신세계 등의 대기업 및 공공기관 등 33개사가 수요처로 참가해 중대재해처벌법, ESG경영 등 대응 방안을 찾기 위해 쿨산업전 참가업체들과 적극적인 상담을 진행했다.
52곳과 148건의 구매상담도 진행해 지난해 상담액(16억)과 비교해 대폭 증가한 약 87억원의 상담실적을 기록했다.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에서도 폭염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인도, 아랍에미리트, 파키스탄 3개국 5곳 바이어들을 초청해 참가업체 22개사와 53건의 수출상담을 진행해 총 1835만 달러(약 253억원)의 상담액을 기록하며 참가업체에게 실질적인 판로 개척의 기회를 제공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쿨산업 발전을 위해 다양한 부대행사들도 열렸다. 대구정책연구원에서 주관한 '2024 쿨산업 진흥 컨퍼런스'에서는 시민, 전문가, 쿨산업 관련 종사자 등 200여 명이 함께하며, 전세계 폭염발생 피해 현황 및 대응사례, 지역의 폭염대응 방안 등이 논의됐다.
대구지방기상청에서는 과거 대구의 평균 기온변화와 미래 기후전망, 여름철 지역민에게 유용한 폭염영향 예보에 대해 안내했으며, 기상기후 사진공모전 수상작 전시회를 통해 행사의 볼거리를 더했다.
이외도 전국의 공공기관 재난담당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2024 재난담당자 워크숍', 경북도 건축사회에서 주최한 '2024 건축사 실무교육' 등이 진행됐다.
정장수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폭염 등 관련 기업들이 쿨산업전을 통해 기후 및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고, 관련 산업 및 기술 개발 등을 통해 대구 미래 50년 구축을 위한 신성장 동력의 하나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 제22회 대구자원봉사대상 후보자 공개 모집
- 이달 15일부터 다음달 23일까지 접수
"대구시가 정부합동평가에서 5년 연속 자원봉사 활성화 추진 우수사례로 선정된 것은 봉사활동으로 묵묵히 나눔을 실천해온 지역 자원봉사자분들 덕분이다."
대구시는 이달 15일부터 다음달 23일까지 '제22회 대구자원봉사대상' 후보자를 공개 모집한다.
헌신적인 봉사와 희생정신으로 시민에게 귀감이 되고 복지공동체 구현에 앞장서 온 자원봉사자를 발굴·격려하기 위해 서다.
공고일로부터 대구에 계속 3년 이상 거주하고 5년 이상 자원봉사활동 경력이 있는 사람으로, 주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에 앞장서 온 시민이면 신청할 수 있다.
대상자는 구청장·군수, 시 및 구·군 자원봉사센터장, 시민의 추천을 받아서 거주지 구·군 자원봉사 담당부서와 시 행정과에 접수하면 된다.
제출 서류는 추천서, 공적조서, 자원봉사활동 실적확인서, 공적 증빙자료 등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행정과, 구·군 자원봉사 담당부서, 시 및 구·군 자원봉사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수상자 선정은 접수된 후보자에 대해 현지 조사와 각계의 전문가로 구성된 공적심사위원회의 공정하고 엄정한 심사를 거쳐 대상 1명과 본상 2명을 선정한다.
시상은 오는 12월 열리는 '대구자원봉사자대회'에서 진행된다.
수상자는 대구시 누리집 '우리 지역을 빛낸 사람들'에 이름을 올리고 대구시 주관 행사 초청 등 수상자로서의 각종 예우를 받게 된다.
김정섭 대구시 행정국장은 "희생과 헌신으로 이웃을 위해 봉사활동을 해오신 분들을 적극 발굴하고 격려해 자원봉사 문화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대구시, 스타소상공인 10곳 모집
- 이달 30일까지 대구시·대구전통시장진흥재단 홈페이지 접수
대구시가 올해 처음으로 '스타소상공인 육성사업'을 한다.
지역 내 성장 잠재력이 높은 유망 소상공인을 발굴해 지역을 대표하는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육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스타소상공인 육성사업은 의·식·주 등 생활밀착 분야에서 혁신과 가치를 높이는 소상공인을 발굴해 경영진단 및 컨설팅, 사업 고도화, 민간 투자연계 등으로 우리 곁 소상공인을 생활 속 혁신기업가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대구의 소상공인은 총 사업체의 95.6%로 지역 경제의 근간을 차지하고 있으나 도소매업과 숙박음식점업이 많은 구조적 특징과 영세한 규모로 경기 변동에 매우 민감한 편이다.
시는 소상공인을 단순 '보호'나 '지원'이 아닌 '육성'의 대상으로 보고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상공인의 성장으로 지역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을 계획이다.
우선 오는 15~30일 대구시·대구전통시장진흥재단 홈페이지에서 사업에 참여할 소상공인을 모집하며 신청대상은 대구 내 소재한 사업장 중 업력 7년 이내의 소상공인이다.
사업 참여를 신청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서류평가 및 발표평가를 거쳐 생활혁신(라이프스타일), 로컬(문화·공간·자연), 디지털 기술 등을 접목한 창의력·경쟁력·성장잠재력을 갖춘 우수 소상공인 10개사를 선정해 단계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선정된 소상공인 중에서 평가 결과 상위 5개사는 상품개발, 브랜딩, 마케팅 등을 위한 사업화 자금도 지원하며, 유망 소상공인에게는 민간의 투자금도 지원한다.
시는 이번 사업으로 소상공인에게 적합한 방식의 투자모델을 제시해 민간 주도로 유망 소상공인을 발굴하고 직접 투자하는 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지속적인 성과관리를 위해 정기적인 모니터링, 실적 조사, 대·중견기업 등과 협업 기회 제공, 소상공인 운영 인프라 지원 등 특화된 지원체계로 소상공인 지원정책의 변화를 시도한다.
안중곤 대구시 경제국장은 "이번 사업은 생계형 소상공인의 보호를 넘어 유망 소상공인을 혁신기업가로 도약시키는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면서, "소상공인 성공사례를 만들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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