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전남도에 따르면 녹색한우는 지난 2008년 전남 서남부 8개 축협에서 연합해 출범한 광역브랜드로 1200여 회원 농가에서 7만여 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농협 안심한우 등 유통업체에서 경쟁적으로 구매 상담을 하고 있어 한우농가 판매 희망 물량을 전량 구매해주고 있다.
지난해 나주 산포면에 육가공장을 갖춘 유통센터를 준공한 데 이어 올 6월엔 목포 옥암동에 ‘녹색한우 프라자’를 개장, 생산에서부터 가공·판매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체계를 갖춰 국내 최고의 대표 한우 브랜드의 면모를 갖춰가고 있다.
이에 따라 출범 첫 해인 2008년 28억원(476마리)어치를 판매한 데 이어 2012년 355억원(4천797마리)어치를 판매하는 성과를 거뒀다.
올 들어서도 6월 말 현재 이미 2900마리를 판매했으며 연말까지 6000마리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녹색한우 법인에서 자체 도축해 가공·판매하고 있는 물량은 연간 약 1800마리 수준으로 참여 축협 판매장, 수도권 가맹점 및 서울축협 등 다양한 채널로 판매하고 있으며 또한 쇼핑몰을 통한 인터넷 판매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판매망도 다양하다. 광주 롯데백화점 내 직영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목포 옥암동 남악로에 개장한 한우프라자는 한우고기 판매 및 전문 식당으로 운영해 식당 분위기나 맛, 가격 측면에서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화순읍 광덕리 화순축협한우프라자와 도곡판매장, 영암 신북면 영암축협한우프라자, 무안읍 목무신축협한우타운, 목포 하당 목무신축협목포지점 등에서 구매 및 시식을 할 수 있다.
이같은 브랜드 경영에 힘입어 녹색한우는 2012 농식품부 브랜드경영체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안병선 축산정책과장은 “전남의 광역브랜드인 녹색한우가 전국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동물복지형 녹색축산 5개년계획을 적극 추진하고 명품브랜드 육성 및 수도권 축산물유통판매망 구축 등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ilyo11@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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