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도시교통본부)가 오는 12월 말까지 시에 등록된 모든 택시의 미터기를 기존 대비 기능·용량이 대폭 개선된 통합형 디지털운행기록계로 전환한다고 25일 밝혔다.
서울시는 현재 장착율 43%는 통합형 디지털운행기록계 설치에 지원되는 보조금 수령 기준이나 아직 보조금을 신청하지 않은 택시 사업자까지 포함하면 실제 장착률은 50%를 훨씬 웃돌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기존 택시미터기의 경우 미터기에 부착된 납땜 봉인이 훼손되면 인위적으로 기계를 조작할 수 있어 요금에 대한 불신을 초래하기도 했으며 기록이 가능한 운행정보도 주행거리, 요금 등에 한정돼 있고 저장기간 또한 짧은 취약점을 개선하기 위해 통합형 디지털운행기록계를 전면 장착하기로 했다.
택시에 설치되는 ‘통합형 디지털운행기록계’는 요금을 기록하는 미터기 기능 외에 △기기 조작방지 프로그램 내장으로 임의 조작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고 △시간대별 주행속도·거리·엔진 회전수·GPS 위치정보·장시간 운행 여부 등의 모든 운행정보 분석이 가능하며 △운행정보도 6개월 이상 보관할 수 있다.
특히 심야 할증시간대 적용 시에도 기존 미터기의 경우, 택시기사가 ‘할증’ 버튼을 직접 눌러야 할증요금이 적용되었으나 디지털 방식의 미터기는 할증시간대가 되면 자동으로 할증요금이 계산돼 요금 시비 등이 일어날 가능성 또한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서울 시내 법인택시는 대폐차 차량을 제외한 모든 차량이 통합형 디지털운행기록계로 100% 전환한 상태며, 시는 의무 장착 기한이 연말까지인 만큼 올해 중으로 개인택시 장착률 또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 말부터 통합형 디지털운행기록계를 설치할 때에 택시 1대 당 1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택시 산업의 투명성 및 활성화 차원에서 내년부터 디지털운행기록계를 장착하지 않은 택시에 대해서는 과징금 120만원 또는 사업 일부정지 등 행정처분할 계획이다.
ilyo11@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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