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도시철도(지하철) 국고지원이 대폭 상향된 것은 지역인사들의 노력도 있었지만 대구지역 의원들의 끈질긴 노력이 성과를 거둔 덕분이다. 박승국 의원이 5대 광역시 도시철도의 국가 공사화를 물고 늘어지자 건교부에서 대안으로 지하철 건설부채 40%를 지원하고 건설비용의 국고지원 비율을 50%에서 60%로 상향조정했다. 대전은 지하철 1호선 건설과 관련해 무려 1천4백억원을 탕감 또는 지원 받을 수 있게 됐다.
대전경륜장 건설은 광주와 나주가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면서 대전까지 피해(?)를 보고 있는 경우다. 문광부에서 광주와 나주 가운데 한 곳을 허가할 방침이지만 어느 쪽의 손을 들어줘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것이다. 대전시가 지난 6월 경륜장 허가신청을 했지만 문광부는 현장실사도 못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먼저 경륜장 허가신청을 한 도시를 제쳐 두고 먼저 허가를 할 수 없다는 것이 문광부의 입장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대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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