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어려워 평균 적중률 20% 미만임에도 획기적 성과 거둬
또 가족운행 차량 등 20대 5000여만 원은 분납토록 유도했다고 함께 전했다.
이는 시가 4회 이상 고질적으로 체납한 대포차량 4000여 대를 전수 조사해 추적 가능한 300여 대를 추적대상으로 선정, 지속적인 관외 체납처분 실시로 이룬 성과다.
특히 지난달에는 철저한 분석과 끈질긴 점유자 탐문 및 수색·잠복으로 14대를 추적해 7대를 공매함으로써 50%의 적중률을 보였다.
대포차량은 소유권 이전등록 없이 점유자가 불법으로 운행하고, 제3자에게 또 다시 양도해 무단으로 방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차량추적이 어려운 실정이다.
하지만 창원시는 철저한 사전분석과 집요한 노력으로 이와 같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
시는 앞으로도 대포차량 점유자 및 거소지를 철저히 분석한 후 매월 출장해 현지 체납처분을 단행할 방침이다.
창원시 체납징수 관계자는 “앞으로도 대포차는 끝까지 추적해 뿌리를 뽑을 것이다”며 “채무 등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등록원부상 소유자는 원활한 체납처분이 될 수 있도록 관할 차량등록부서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하용성 기자 ilyo11@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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