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일부터···연간 60만 건 혜택 볼 듯
우정사업본부 인터넷우체국의 연간 약 110만 건의 국제특송 계약고객 접수 건 중 절반이 넘는 60만 건이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사용대상에 해당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이번 조치로 많은 고객들이 편의를 제공받을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는 인터넷우체국 접수시스템에서 배송을 위한 정보를 영어로만 입력하도록 돼 있었다.
일본어·중국어·러시아어로 주문을 받으면 영어로 전환해 접수하고, 배송정보는 해당언어로 수기로 송장에 기재해야 하므로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됐다.
9월부터는 이용자가 인터넷우체국(www.epost.kr 또는 biz.epost.go.kr)에 접속해 미리 일본어 등으로 작성된 목록을 업로드 하거나 건별로 입력하면 된다.
부산지방우정청 이철호 우편영업과장은 “정부의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촉진대책’의 일환으로 국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시스템을 개선하게 됐다”며 “일본, 중국, 러시아 등으로 수출이 활성화돼 기업의 수익구조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하용성 기자 ilyo11@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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