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수민 (일산다이어트 한의원, 가로세로한의원 일산점)은 “일반적인 다이어트가 몸 내부의 비만원인은 방치한 채 운동과 식단조절만으로 무리하게 살을 빼려고 하기 때문에 요요 현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일요신문] 최근 연말을 맞아 각종 모임과 회식들이 이어지는 가운데, 다이어트 등 체중감량을 하는 사람들에겐 이 기간이 몇 개월 동안의 노력보다 더 긴장되는 순간일 것이다.
이에 따라 무조건적인 단식과 식욕억제를 통한 다이어트 보다는 체질개선을 통한 다이어트가 더 효과적이라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있다.
체질개선은 습담증 치료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런 방식으로 체중을 감량하면 살이 쉽게 찌는 체질에서 살이 쉽게 찌지 않는 체질로 개선되기 때문에 요요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의견이 있다.
여름이 지난 후 몸매관리에 소홀해져 급격하게 살이 붙은 최모 씨(27.여)는 연말을 앞두고 고민에 빠졌다. 다이어트는 해야 하는데 모임에 다니면 음식 앞에서 식욕을 참지 못할 것 같기 때문이다.
결국 최씨는 고민 끝에 한방다이어트를 시작했다. 한방다이어트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유도하여 자연스럽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처방 받은 한약을 식전에 복용하면 포만감과 식욕억제 효과도 볼 수 있다고 들었기 때문이다.
최씨는 “아직 눈에 띄는 변화가 있는 건 아니지만 매주 체지방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다”며, “꾸준히 한방다이어트를 하면 건강하게 원하는 만큼 체중감량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고 기대했다.
한방다이어트는 크게 한약과 침 치료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한약은 습담증을 해소하여 비만의 원인을 해결해주고, 체질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고, 침 치료는 부분적으로 지방이 과도한 부위에 시술하여 매끈하고 탄력 있는 몸매를 만들 수 있다.
류수민 원장(일산다이어트 한의원, 가로세로한의원 일산점)은 “일반적인 다이어트가 몸 내부의 비만원인은 방치한 채 운동과 식단조절만으로 무리하게 살을 빼려고 하기 때문에 요요 현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다”며, “반면, 한방다이어트는 몸 내부의 비만원인 중 하나인 습담증 치료로 해결하여 자연스러운 체중감량이 가능하고, 부분비만까지 해결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고 전했다.
또, 류 원장은 “한방다이어트의 효과가 탁월한 것은 바로 1:1 맞춤 처방 때문이다”며, “환자 개개인의 체질과 상태에 맞게 개인 별로 맞춤 처방을 진행하기 때문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일산다이어트 한의원 가로세로한의원 일산점(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관계자는 “다이어트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자신의 체질과 상황에 맞는 치료가 더 중요하며 무리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는 만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야만 요요현상 등의 부작용에도 효과적이다”고 전했다.
온라인 뉴스팀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