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3일까지 시군으로 참가 신청
평가에 참여를 원하는 브랜드 쌀 보유 업체는 시군을 통해 오는 4월 3일까지 참가 신청을 하면 된다.
올해로 10회를 맞이하는 ‘2015년 경남 브랜드 쌀 평가’에는 흑미, 녹미, 가바쌀 등이 평가 대상에 추가된다. 도는 앞으로 기능성 쌀에 대한 브랜드 가치도 차별화해 나갈 계획이다.
평가 내용은 5개 항목으로 쌀의 모양을 평가하는 외관상 품위평가, 품종의 순도를 평가하는 품종혼입률 평가, 밥맛을 평가하는 전문패널 식미평가, 소비자 식미평가, 쌀 생산과정을 총괄 평가하는 현장평가로 구성된다.
평가는 객관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실시된다.
외부 전문평가 업체에 위탁, 올해 6월부터 10월까지 9회에 걸쳐 평가가 이뤄진다. 쌀의 구입과정에서부터 평가과정 전반을 평가 업체에서 주관하게 된다.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브랜드 쌀은 우수상 시상과 함께 도에서 추진하는 국·도비 지원사업에 우선 선정되는 혜택이 주어진다.
또 경상남도 추천상품(QC)지정, 연말(12월초)에 대도시 경남 쌀 특판전 홍보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중앙단위 평가에도 출품돼 경남 쌀의 대외 홍보 역할도 하게 된다.
아울러 경남브랜드 쌀 평가결과를 경영체에 통보해 고품질 쌀을 생산하기 위해 지향해야 할 방향과 개선해야 할 점을 제시하고, 경영체 별 부족한 점을 보완함으로써 고부가가치 브랜드 쌀 생산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난해 경남 최고브랜드 쌀은 거창 ‘밥맛이 거창합니다’로 선정됐으며, 우수브랜드는 함안 ‘내게 좋은쌀’과 의령 ‘토요애 쌀’이 뽑혔다.
박석제 경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경남 브랜드 쌀 평가가 경남 쌀이 전국적 인지도를 가진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평가 이후에도 저장시설 확충, 노후시설 교체, 도정시설 현대화 사업, 저온·저장시설 확충 등에 우선 투자하는 등 지속적인 품질관리를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