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5분위 계층(상위 20%)이 소득 1분위(하위 20%) 계층 보다 자녀들을 위해 지출하는 교육비가 8배나 많다는 통계가 나왔다. 또한, 불평등지수를 나타내는 대표적 지수인 지니계수 역시 최근 20년 동안 크게 높아졌다고 한다. 우리 국민의 행복도가 OECD 국가와 비교했을 때 소득 대비 행복도가 크게 낮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고 있다. 여러 지표들이 이미 보여 주고 있듯이, ‘우리나라 사람들이 감정적으로 건강하지 않다’는 것을 반증해 주는 것이 아닌가 싶다.
■ 매튜효과
‘무릇 있는 자는 더 풍족해지고 없는 자는 있는 것까지 빼앗기게 되리라.’ 성경에 매튜(마태)라는 사람이 다른 형제들이 가지지 못한 기회를 가짐으로써 더 큰 성공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고, 한번의 성공은 그 다음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발판이 되었다. 이를 일러 매튜효과라 한다. 현실에서도 이런 일은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부를 가진 부모를 둔 자녀들이 ‘부’의 기회에 더 많이 노출되고, 그 결과 성공의 기회 역시 보통 사람들보다 쉽게 얻을 수 있다.
학교에서도 유명한 교수가 더 많은 연구 기회를 가지면서 더 유명해 지고, 잘 알려지지 않은 교수는 기회를 가지지 못함으로써 둘 사이의 격차는 더욱 벌어지게 된다. 어휘력이 풍부한 아이는 다른 과목의 어휘(개념) 습득 능력이 빨라서 더 학업 성적이 좋아지게 되고, 초기에 어휘능력을 습득하지 못한 학생은 계속해서 뒤쳐지게 된다. 이처럼 인간의 정신은 대부분 초기 설정값(default)의 지배를 받는다.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초기 설정 값에 대해 잘 생각하지 않으며 변경하려 하지도 않는다.
■ 초기 설정값
초기 설정값은 도처에 존재한다. 전쟁이나 실직, 기아에 대한 공포 등 주로 부정적 미래 예측에 의한 최악의 시나리오를 상상할 때 우리 정신의 초기 설정값은 곧바로 작동된다. 만약 예상했던 최악의 상황이 일어난다면, 생존을 위한 본능은 인간의 뇌를 금방 긴장으로 몰아 넣고 근육은 싸울 준비를 마친다. 또한, 우리의 시야는 금방 좁아지고 오로지 눈 앞의 이익에 몰두하여 장기적 관점에서 사물을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 이래 가지고야 창의성은 생기지 않는다.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이전에 생물적 존재이고, 생물적 욕구의 충족 없이 인간은 결코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지 못한다.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는 한, 인간은 저 너머에 있는 ‘이성적 존재’로서 타인을 배려하는 가치를 복원해 내지 못할 것이다. 어쩌면 매튜효과는 우리 내면의 초기 설정값(그 중에서도 두려움)이 만들어 내고 있는지도 모른다.
■ 운명을 사랑하라
그렇다면 초기 설정값은 어떻게 바꿀 수 있는 것일까? 가장 먼저 할 일은 ‘자신의 운명을 사랑하는 것(Amor Fati)’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만의 재능, 성격, 스타일, 가치관 그리고 주변의 인맥이나 인간관계조차 타고난다. 즉, 초기 설정값이 주어진다는 말이다.
니체가 우리에게 준 고언처럼, ‘인간은 자신의 운명을 긍정할 때 비로소 또 다른 운명을 발견한다.’ 눈을 자기의 내면으로 돌리자. 나의 장점과 단점, 나의 흑역사와 다가올 미래, 내가 지금 해야 하는 일과 언젠가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자신과의 대화를 시작하자. 바깥의 세상은 단지 내가 가진 것으로 내가 살아내야 할 무대이지 나를 괴롭히기 위해 존재하는 괴물이 아니다.
매튜효과가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는 건, ‘네 운명은 초기 설정 값에 따라 결정되어 있다’는 말이 아니다. 자신이 가진 초기 설정값을 발견하지도 인정하지도 못하는 사람은 남(환경)을 탓할 뿐이고, 자신을 알고 자신에게 충실하며 자신이 가진 것을 진실로 인정하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앞으로도 ‘개천에서는 용이 날 것이다.’
글_최경춘 한국능률협회(KMA) 상임교수
► 리더십교육/ 성과향상 코칭/ 감정코칭 등 다수 경영분야 강의
► 대구 성광고등학교/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미국 University of Washington(MBA)/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 박사(수료)/ LG 인화원 기획팀장(부장)/ 팬택 아카데미 본부장(상무)/ 엑스퍼트컨설팅 본부장(상무)/ LG CAP,Work-out Facilitator/ Hay Group Leadership Facilitator/ KMA Assessment Center Assess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