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유일의 어린이 맞춤형 시보인 ‘와글와글 김해’에 어린이기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고,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열린 시정을 구현하기 위해서다.
어린이 기자단은 축제, 문화 행사, 역사, 명소 등 김해시와 관련된 기사를 취재해 작성하고, 김해시의 어린이 홍보대사로서 테마가 있는 탐방, 인터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가게 된다.
활동기간은 오는 9월부터 내년 8월까지(1년, 연임가능)며, 모집대상은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열정이 가득한 관내 초등학교 3∼5학년 어린이들이다.
‘제1기 와글와글 기자단’으로 활동하기 희망하는 어린이는 10일부터 24일까지 김해시 홈페이지 팝업창이나 김해시 블로그에서 지원서를 내려 받아 지정주제 기사(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김해의 명소, 나의 꿈은 ◯◯랍니다 중 택 1)를 작성해 이메일(kllyoon@korea.kr)로 접수하면 된다.
어린이 기자단이 작성한 탐방후기나 기사는 김해시에서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때 발행하고 있는 도내 유일의 어린이 시보인 ‘와글와글 김해’를 통해 소개되며, 기사 채택 시에는 소정의 투고료가 지급된다.
또 우수 활동자에게는 연말에 시장 표창이 수여될 계획이다.
합격자는 9월 11일 김해시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통보되고, 위촉식은 9월 중순에 개최될 예정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김해시 어린이 기자단을 올바른 한글사용법, 기사작성법 교육을 통해 품 격있는 어린이 기자로 육성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어린이들이 지역사회의 가치를 공유하고 마음을 터놓고 소통할 수 있는 따뜻한 어린이로 자라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