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전경<사진=일요신문>
[일요신문]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경기도교육연구원과 정책기획관실에서 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자료로 공동으로 개발한 ‘통계로 보는 교육정책 자료집’을 발간하여 배부한다고 25일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이 자료집에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행복정도, 월평균 가구 소득에 따른 수능 점수 차이, 학생들의 학습과 여가 시간, 교사들의 효능감, 학생들의 독서활동과 운동 실태, 스마트폰 활용 실태 등 23개의 주제가 담겨있으며, 각 주제별로 3단계 형식으로 내용이 구성고 통계 자료 보기, 자료 설명, 시사점을 제시한다.
‘통계로 보는 교육정책 자료집’은 석·박사학위 소지를 한 경기도 교사 7인, 전문직원 2인,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원 2인이 참여하여 6개월 이상 교육연구를 한 결과물이다.
경기교육종단연구 원자료, 통계청 자료,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자료,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종단연구, OECD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통계자료집은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www.goe.go.kr)에서 과별누리집 → 정책기획관 → 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또한, 경기도교육청은 지속적으로 교육통계를 분석하여 시리즈로 개발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정책기획관실 이성 장학관은 “교육 정책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각종 통계 분석과 활용이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교사와 연구원, 전문직원들이 함께 만들었다는 점에서 현장 중심의 교육정책과 사업을 개발하는데 유의미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서동철 기자 ilyo100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