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지난해 6월부터 부산진구 주민들이 줄기차게 요구해온 경전선 복선전철 부전~사상 구간(일명 서면 기찻길) 지하화 요구에 대한 타당성 검토에 들어갔다.
향후 용역결과에 따라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서면 기찻길 지하화가 가능하게 된다.
하지만 이 용역에 주민들의 의심을 살만한 내용이 포함돼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로부터 전달된 경전선 복선전철 부전~사상 구간 지하화 타당성 연구용역 관련 공문.
부산도심철도지하화 범시민추진위원회 이형숙 총괄위원장(부산진구 부암동 동문굿모닝힐아파트 운영위원장) 등 주민대표들은 “지난 1월 15일 국토교통부가 경전선 복선전철 부전~사상 구간 지하화 타당성 연구용역을 한국교통개발원과 체결한 사실을 공문으로 알려왔다”고 전했다.
국토부의 공문에 따르면 한국교통개발원은 오는 7월 31일 경전선 복선전철 부전~사상 구간 지하화 타당성 검토에 대한 최종 결과를 보고할 예정이다.
한국교통개발원의 용역결과에 따라 향후 서면 기찻길 지하화 여부가 결정된다. 용역비는 2억 7천만 원으로 알려졌다.
범시민추진위는 서면 기찻길에 대한 국토부의 지하화 타당성 검토를 반기면서도 의혹의 눈초리를 거둬들이지 않고 있다.
국토부의 이번 서면 기찻길 지하화 타당성 용역의뢰서에 ‘지하화 가능여부에 대한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검토’뿐만 아니라, ‘소음저감대책 방안 검토’와 ‘효과분석’ 등이 포함된 데 따라서다.
주민들은 이를 두고 국토가 미리 지하화 불가를 전제로 해놓고는 면피성 용역을 펼치는 게 아닌가 하며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
실제 서면 기찻길 인근 주민들은 철도당국의 지하화 검토에 대해 의심할 수밖에 없는 조짐들을 매일 보고 다닌다.
지금 부전역 일대 곳곳에서 공사가 진행 중인데,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사업의 하나로 추진되고 있는 부전역 회송선 관련 공사가 바로 그것이다.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인상선(회송선) 옹벽 및 부전철교 공사 진행 장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발주한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인상선(회송선) 옹벽 및 부전철교 공사’가 지난 1월 20일부터 오는 4월 30일 완공을 목표로 매일 24시간 진행되고 있다.
해당 공사는 복선전철화에 따른 부전동 등 이 일대 주민들의 소음·진동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범시민추진위가 우려하는 점이 바로 이 대목이다. 경전선 복선전철 부전~사상 구간 지하화는 부전역 지하화부터 우선 선행돼야 하는데, 다른 한쪽 동해남부선 구간에서 추가로 지상에 시설물을 구축하는 게 앞뒤가 맞지 않다는 것이다.
만일 한국교통개발원 용역결과, 서면기찻길 구간의 지하화가 타당하다는 결과가 나오면 지금 이뤄지고 있는 동해남부선 회송선 관련공사가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는 주장이다.
특히 소중한 나랏돈 2억 7천만 원을 들여서 서면기찻길 지하화 용역을 발주하고는 이와 관련 있는 장소에서, 그것도 비슷한 시기에 또 다시 지상공사를 강행하는 것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경전선 복선전철 부전~사상 구간 지하화 타당성 검토 용역은 지난 1월 15일 발주됐고, 동해남부선 회송선 옹벽 등 공사는 그보다 불과 닷새 뒤인 1월 20일 시작됐다.
서면기찻길 지하화 관련 시민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새누리당 부산진갑 정근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지하화 타당성 용역 계획에 웬일인지 방음벽 설치 등 구체적인 소음저감방안을 검토하는 것이 포함돼 있다. 또한 서면기찻길 지하화 민원을 줄곧 제기해온 범시민추진위에 용역발주 사실을 먼저 통지하지 않고 뒤늦게 마지못해 범시민추진위의 공문요청에 응한 점, 경전선 지하화 타당성 발주와 동해남부선 회송선 지상 옹벽공사 등이 비슷한 시점에서 이뤄지는 점 등이 당국의 행동을 신뢰하지 못하도록 한다”면서 “서면기찻길 지하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범시민추진위는 지난해 7월부터 ‘서면기찻길 지하화’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지금까지 3만여 명이 여기에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