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조사 과정에서 공정위 출석 요구를 거부한 나인정보시스템 전 직원에게 과태료 200만 원 부과를 결정했다.
적발된 9개 업체는 건아정보기술(주), ㈜나인정보시스템, 넥스파시스템(주), ㈜아파트피아, ㈜유볼트, ㈜청아정보통신, 케이에스아이(주), 하이테콤시스템(주), ㈜한일에스티엠이다.
이들은 지방자치단체가 발주하는 CCTV 설치, 유지 보수 입찰에 대해 높은 가격으로 수주하거나 유찰 방지 등을 목적으로, 미리 낙찰 예정자와 투찰 가격을 담합해 입찰에 참여했다.
담합으로 높은 가격으로 수주한 낙찰 예정자는 이후 들러리 업체에게 대가로 하도급을 줘 담합의 이익을 공유했다.
넥스파시스템, 한일에스티엠, 하이테콤시스템은 사전에 넥스파시스템과 한일에스티엠이 공동 수급체를 구성해 수주하고 하이테콤시스템은 들러리 입찰하기로 합의했다.
넥스파시스템과 한일에스티엠은 합의한 대로 공동 수급체를 구성해 입찰에 참여했고 하이테콤시스템은 넥스파시스템이 작성해 준 들러리용 제안서를 제출해 입찰에 참여했다.
들러리용 제안서를 제출한 하이테콤시스템은 기술 점수 평가에서 매우 낮은 점수를 받아 입찰에서 탈락해 들러리 입찰을 실행했다.
입찰 결과, 한일에스티엠과 넥스파시스템이 투찰률 98%로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
유볼트와 청아정보통신, 한일에스티엠은 사전에 유볼트와 청아정보통신이 공동 수급체를 구성해 수주하고 한일에스티엠은 들러리로 입찰하기로 합의했다.
한일에스티엠은 기술 점수를 낮게 받는 방법으로 들러리 입찰을 실행했으며, 유볼트와 청아정보통신은 수주 후 일부를 한일에스티엠에게 하도급 1억 8500만 원을 줘 이익을 공유했다.
입찰 결과, 유볼트와 청아정보통신이 투찰률 98%로 낙찰받았다.
한일에스티엠은 자신만의 단독 응찰로 인한 유찰을 방지하기 위해 아파트피아에게 들러리 입찰을 요청했으며 아파트피아는 들러리 입찰하기로 합의했다.
아파트피아는 한일에스티엠이 작성해 준 들러리용 제안서를 제출하고 한일에스티엠이 알려준 투찰 가격대로 투찰해 들러리 입찰을 실행한 후 한일에스티엠으로부터 일부를 하도급 2500만 원을 받았다.
입찰 결과, 한일에스티엠이 투찰률 96%로 낙찰받았다.
케이에스아이와 한일에스티엠은 높은 가격으로 수주하기 위해 기술평가로만 경쟁하기로 하고 투찰 가격을 합의하면서 낙찰사가 탈락사에게 일부를 하도급 주기로 합의했다.
2개 사업자는 기술 평가로만 경쟁하기 위해 투찰일 당일 가격 평가 점수를 유사하게 할 수 있는 구체적인 투찰 가격을 합의해 투찰했다.
투찰 결과, 기술점수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케이에스아이가 수주했으며, 케이에스아이는 일부를 한일에스티엠에게 하도급 1억 6400만 원을 지급했다.
건아정보기술과 나인정보시스템은 건아정보기술이 수주되도록 하기로 하고 나인정보시스템은 들러리로 입찰하기로 합의했다.
나인정보시스템은 건아정보기술이 작성해 준 들러리용 제안서를 제출하는 방법으로 들러리 입찰을 했으며, 건아정보기술은 수주 후 전부를 나인정보시스템에게 하도급 6억 200만 원을 줘 이익을 공유했다.
건아정보기술과 나인정보시스템은 건아정보기술이 수주되도록 하기로 하고 나인정보시스템은 들러리로 입찰하기로 합의했다.
나인정보시스템은 건아정보기술이 작성해 준 들러리용 제안서를 제출하는 방법으로 들러리 입찰을 실행했으며, 건아정보기술은 수주 후 전부를 나인정보시스템에게 하도급 8억 8400만원을 줘 이익을 공유했다.
공정위는 입찰 담합한 9개 업체 법 위반 행위 금지명령을 내리고 8개 업체에 총 2억 9100만 원의 과징금 부과를 결정했다. 4건에 담합한 참여한 한일에스티엠은 검찰에 고발 조치했다.
한편 법 위반조사를 위반해 서면진술과 출석 요구에 불응한 나인정보시스템 전 직원 A씨에게는 과태료 200만 원 부과를 결정했다.
ilyoss@ilyo.co.kr
-
충북도, 코로나19 심신치유 초중고 학생 승마체험 신청 받아
온라인 기사 ( 2021.03.04 08:43 )
-
청주 낭성면 주민 "초정~보은간 송전선로 건설 중단하라"
온라인 기사 ( 2021.03.02 18:06 )
-
청주시향 단원 포함 충북 코로나19 13명 확진…누적 491명
온라인 기사 ( 2020.12.10 19:02 )